김민식 -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나의 일상이 여행이 되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김민식 -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나의 일상이 여행이 되다

by 다재다능르코 2019. 6. 10.
반응형

ⓐ 책소개

김민식 작가님의 '매일 아침 써봤니?', '영어책 한권 외워봤니?'를 둘다 읽으면서 참 색깔이 있는 작가다라는 생각을 했다. 올해 신작이 나왔다고 해서 읽어본 이 책은 그 어느 책보다 인생을 여행으로 보게 해준다. 좋은 여행길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우리의 삶을 여행의 여정임을 인식하게 한다. 읽으면서 나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되었다. 내가 생각한 '여행'이라는 개념을 다시금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였다. 받자마자 금새 읽히는 글임에도 불구하고 여러번 다시 묵상했다. 그리고 나에게 적용하고 싶은 문장을 가득 남겼다. 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에게 전해주고 싶은 책이다. 술술 읽히지만 나의 일상을 다시 돌아볼 수 있게해주는 좋은 책이다.

 

 

ⓑ 책과 나 연결하기

누군가의 이야기가 이처럼 힘이 되고 뭔가 위로가 되는 것 같은 글이 오랜만이여서인지 참 따뜻하게 자기보기할 수 있는 책이였다. 인생이라는 여행에서 만났던 많은 순간에서 김민식 작가님의 태도와 가치관을 보면서 '그래, 이렇게 생각해도 되는데- 나는 뭐이리 힘들게 생각했었을까?'라는 생각과 '맞아맞아, 진짜 맞는 말이야'라며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특히나 글 하나하나 마다 마지막 문장에서 가장 큰 공감을 했다. 나의 일상에 무의미하게 다가왔던 부분들마저도 뭔가 특별함이 숨겨져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게했다. 여행과 일상이 절묘하게 얽혀있어서 작가님이 다닌 여행길을 나도 다녀보고 싶다라고 느끼며 읽어나갔다. 

 

작가님의 여행관이 내 생각과 비슷해서 배울 점이 더 많았던 책이였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해외를 떠나는데 워낙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내가 해외여행을 가지 않는 걸 보면서 사람들이 물어본 적이 있었다. '해외는 안가?'라고, 사실 해외를 떠나서 나는 국내 여행도 잘 가지 않았다. 26살이 보험회사에 들어오고 나를 가르쳐주시던 소장님과 함께 다녔던 약 1-2년이 내가 26년동안 여행을 간 것보다 많았다. 국내에 그런 많은 도시가 있는지 몰랐고, 여행을 왜 가는지를 몰랐기 때문이다. 다양한 곳을 가다보니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는 이유를 알게 되었지만, 그래서 더 여행을 잘 가지 않는 사람 중 하나였다. 도피로 떠나는 여행을 굳이 해야할 이유가 없었고, 나는 내가 사는 도시의 모르는 곳만 가도 충분히 여행같이 느껴왔다. 최근에는 다른 도시에 가면 '박물관, 미술관, 문학관'을 위주로 여행 중이다. 짧게 다녀와도 나에게 훨씬 많은 것을 남겨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 작가님의 여행스토리와 삶에서 남은 것들을 바라보면서 자꾸 나도 모르게 웃게 되었다. "맞아, 여행은 이런게 여행이지"라면서 말이다. 

 

이 책을 읽고나서 '여행'을 떠올리니 여행을 잘 다녀오는 방법을 조금은 알게되었다. 여행이 왜 새로운 눈을 뜨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게 된다. 어쩌면 좋은 여행이라는 것은 물리적으로 편하고 좋은 여행이 아니라, 추억이 남고 삶이 더 풍요로워지는 것이 아닐까?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여행을 계획하면 참 좋겠다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책을 읽고 나면 여행을 하는 방법 + 괜찮은 여행 정보 + 인생여행을 조금 더 편하게 하는 방법 등 일석 삼조로 마주할 수 있게 된다. 김민식 작가님은 삶이 책인 분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문득 하게된다. 영어, 글쓰기, 여행일기 까지 자신의 삶을 글로 이렇게 맛깔나게 표현할 수 있다니 절로 감탄이 나왔다. 다음 여행할 때의 내가 기대되게 된다. 나도 여행에서 얻은 경험으로 나를 더욱 성장시켜야지 생각하게 한 책이다. 

 

 

 

ⓒ 책을 권해요

내가 20대에 이 책이 나왔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한 책이였습니다. 삶은 여행이다라는 한 문장을 풀어내면 이런 책이 되려나요? 쉽게 읽히고 여러 생각들을 던져주면서 일상에 우리가 친숙하게 갈 수 있는 여행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고자 마음 먹는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여행과 일상에서 나에게 남은 걸 글로 남기자.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