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코터 외 - 경쟁력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매일경제신문사 / 이한나 옮김]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존 코터 외 - 경쟁력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매일경제신문사 / 이한나 옮김]

by 다재다능르코 2015. 9. 8.
반응형








르코희동이의 CHOICE★

이책을 권합니다. 00146

(1000권 리뷰 도전합니다)


"급변하는 시장,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라!"

변화관리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없다면, 이 책만 읽어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렸던 수 백 편의 글 중 

조직의 변화를 위한 10편의 주옥같은 글





8가지 핵심단게를 통해 변화 주도하기

'변화가 시급하다'는 인식구축법

'현재 상황에의 중독'극복하기

직원들의 헌신 모으기

변화로 인한 타격 최소화하기

변화를 위한 자원 모으는 법

사업이 잘될 때 변화의식을 높이는 법


어느 부분 하나도 조직을 운영하거나, 리더에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꼭 알고싶고 해결하고 싶은 부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딱 정말 필요한 부분들 평소에 고민하는 부분들이 가득한 이 책의 내용들이 기대되고 생각을 더욱 하게 만들었다. 요즘들어 더욱 고민이 되고 답이 없어서 헤매던 부분들에 대해서 알게되는 계기가 되겠구나 싶었다.





차를 보니 책의 내용이 구성이 참 알차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변화관리를 하는 방법부터 어려운 이유, 리더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내용까지 게다가 왜 해내지 못하는지 하는 그 부분까지도 다루는 것을 보니 정말 다양한 내용들을 가지고 배우고 얻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하나 워낙 배우고싶었던 부분이였는데 어디서 부터 시작을 해야하나 싶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열심히 배워야지 하고 책을 읽기시작했다.




은 점은 단순히 이렇게 하라라는 지침서라기보다는 아이디어와 방법, 그리고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을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부분이였다. 이론이라서 어렵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직이라는 부분들이 각자의 환경과 가치관, 슬로건마다 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는 굉장히 좋은 이론서였다. 내용을 생각하면서 진행하고 유의하면 확실하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간결하게 이야기했기에 더욱 실질적으로는 괜찮은 글들이라고 생각되었다. 게다가 다시한번더 정리를 해줌으로서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부분들을 다시한번더 입력하면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질적인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 방법 또한 쉽게 풀어준 것도 꽤 활용하기에 좋은 부분이였다. 경영해본적도 없던 사람이 어려운 상황속에도 명쾌하게 이를 해결하기위해서 여러가지를 조사하고 이를 결정하는 것이 참 멋지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조직이든 리더가 정해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 아닌가 싶었다. 이성과 감성의 조합이 함께하는 직원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미치는지에 대한 부분이 굉장히 현실적이면서도 이상적이다라는 느낌도 받았다.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서 성공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여 알려주기에 조금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가깝게 다가올 수 있었다. 또한 인터뷰라는 방식을 통해서 한 기업의 사례와 함께 CEO의 가치관마저도 함께 알 수 있다보니 깊은 방식의 소통을 한 느낌으로 이 책을 읽어갈 수 있었다. 단순하게 조직을 잘 관리해야해 이런 느낌보단 세세한 부분까지 하나하나 고려해주는 책이기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주옥같은 10편이라고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무언가 배우고 싶다면, 오늘 이 책을 열어보면 어떨까 ?





진행중인 변화를 멈추게 하는 여섯가지 방법

거부하는 문화

시시한 구경거리라도 계속돼야 한다

잔디는 항상 더 푸르다

회의가 끝난 후에야 토론이 시작된다.

준비, 목표, 목표

이 또한 지나가리라



직원들이 필요한 변화를 수용하고

실행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단계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프레임 창출

사기 관리

좋은 습관의 강화


어떻게 직원들을 끊임없이 변화하는 주체로 세울 수 있는가?

가치 기반 경영으로 명령하달식 체계를 바꿔라.

실패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을 이용한 충격요법을 쓸 것이 아니라

그들이 희망과 열망으로 에너지를 얻게 하라. 그들이 직접 규정하는

가치에 기반한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게끔 영감을 불어 넣어라.

그들이 이런 가치들을 실천하고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방해 요인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장애물을 걷어내기 위해 변화 계획을 세워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