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경 -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엄마의 마음으로 알려주는 직장생활노하우"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유인경 -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엄마의 마음으로 알려주는 직장생활노하우"

by 다재다능르코 2014. 3. 15.
반응형

 

 

 

 

 

60번째 도서리뷰 ★

"딸에게 알려주는 직장생활 노하우,

30년을 먼저 직장생활선배로 지낸

엄마의 따뜻한 조언이 느껴지는 책."

 

 

이책은 유난히 들고다니면서 많이 읽었다. 실제로 출근길에서도 -

서울을 다녀오는 길에서도 - 책 제목답게 그렇게 많이 읽었다 :-)

 

직장을 이제 본격시작하는 나에게 이책은 마치 지침서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고,

직장상사의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했다.

 

 

 

 

 

 

 

 

목차마저도 '-' 월화수목금

직장생활 노하우를 담은 엄마의 다이어리여서인지,

그것마저도 따뜻하게 느껴졌다.

 

 

하나하나 일일히 표시해보았다.

내가 써먹을 만한 말들 , 그리고 진짜 내가 직장에 가서 써먹을 것들을 다른 색으로 표시하면서 하나하나 읽어나갔다.

평소 약속이 있을때도 내가 이러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그동안 잘못알고 있던 상식들도 배워간다.

 

 

항상 여유만만하고 유쾌한 이유 '-'

시간이 변동되어도 할일을 만들어 , 나를 위한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는 것 -

어느 누구에게서 배울 수 없는 좋은 조언이였다.

 

 

나는 3가지 중 몇명이 있나 라고 생각해보니 참 부족한게 많다.

이제 시작하는 직장생활이지만 본격 정말 노력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무척 많이 들었다.

 

 

 

이상한 광물 표본하나에 정말 빵 터졌다. 아 - 이렇게 생각해볼수도 있구나 라고 ㅋㅋ

진짜 많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새롭기도 하고 어떻게보면

이렇게 생각하면 이런 새로운 시선도 많이 제공해주어서

좋았다. 인간성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자료,

어쩌면 억지로 되는게 아니라 생각을 바꾸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주었다.

 

 

태도의 문제라는 것에 대해서 참 많은 이야기를 해주었다.

직장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신입사원에게 필요한 시간이랄까 -

 

 

요즘은 팔로워십이 더 유행이라고 했다. 팔로워십을 갖추지 못하면 리더십이 있어도 한계가 있다고,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한 그 말이 분명하다고 생각했다.

아무리 뛰어난 리더자라고 한들 아래에 있는 사람인적이 없던 리더자는 한계가 있다.

 

 

 

 

인맥 -

페이스북에 좋아요/ 카카오스토리에 느낌.

친구가 많아보이는 표상이 된 사회에서 -

어쩌면 진짜 힘든 날 전화를 할 친구가 없다는 것은 -

마음이 아픈 결과물이 아닐까 싶다.

 

 

한국인들은 특히나 손드는 것에 인색하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는것이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들은 특히나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는 것 같은 현실을 말하는데 -

맞는 것 같다. 남자직원은 못하고도 혼나고 말고 다시 일을 하는 반면

여자직원들은 혼날 일을 안만들려고 전전긍긍하거나 처음부터 맡지 않으려는 -

어쩌면 남녀평등을 외치면서도 지키지 못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었다.

 

 

거절의 스킬.

시대가 바뀌어 무조건 Yes맨보다는 No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하니,

다짜고짜 NO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게 아니라 진짜 달라진 거절 스킬이 필요함도 시사해준다.

 

 

자랑 -

왠지 미움받을까봐 섣불리 도전하지 못하는 우리에게

분명하게 말한다. 나에대한 PR도 분명하게 스스로 잘해야함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분명하게 스스로의 모습을 갖추어 가라고 충고한다.

 

 

직장생활에서 가장 중요한건 "태도"

 

 

 

 

현실적인 조언들이 많이 와닿았다.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이래저래 아리송한 부분들도 많았는데,

생각해보면 내가 하지 않았고 혹은 잘못된 상식속에서 잘못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었다.

실제 직장에서 여성으로서의 위치나 시선들도 정확히 보여주고 있어서 책을 읽었으나

마치 강의를 들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상당히 실용적인 도서라고 생각이 들었다.

 

하나하나 생각해야하는 직장생활 노하우.

대한민국 딸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