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 피오레 - 내 시간 우선 생활습관│미루기습관에 걸린 사람들을 바꾸어준 놀기 우선 일정표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닐 피오레 - 내 시간 우선 생활습관│미루기습관에 걸린 사람들을 바꾸어준 놀기 우선 일정표

by 다재다능르코 2018. 1. 27.
반응형

ⓐ 책소개

2018년 새로운 해가 되고, 매번 사람들은 새로운 계획을 짠다. 짜놓은 계획표를 가지고 실행할 때 모두가 부딪히는 것은 '미루기', 아마 많은 사람들이 만성 미루기 증후군에 걸린 양 미룬다.  나 역시 미루는 나를 '게으르다'라는 표현으로만 이야기를 했는데, 이 책의 저자 닐 피오레는 게으른 것이 아니라고 말하며 만성미루기습관을 고칠 수 있다고 말한다. 30년간 수백만명 인생을 바꿔놓은 놀기 우선 일정표, 내가 하고싶은 일들을 하면서도 생산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면 누구나 혹하지 않을까? 일을 미루는 실망스러운 습관을 떨치려는 용기 있고 인내심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필요하다. 자신의 가치에 대한 고루한 사고방식에 젖어 있거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조금 남겨두고 싶거나 일을 미루는 대신에 다른 의미있는 일을 했다고 자부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쓴 책이다.






ⓑ 책과 나 연결하기

 나도 '미루기'를 자주 시전하는 편이다. 각종 환경에 , 업무에 치이다보면 분명 해야함을 알고 나에게 필요함을 알고, 이게 문제라는 것을 알면서도 미루게 된다. 그때마다 스스로를 치듯 말해온 말은 "게으르다"였다. 하지만 이 책을 만난 것만으로도 꽤나 마음이 좋아질 수 있었다. 사람들이 일을 미루는 이유가 성미가 고약해서도 아니고, 몰상식해서도 아니고, 일을 미루는 이유는 비난과 실패, 완벽주의에 매여있기 때문이라고 해주었기 때문이다. 일을 더 잘하고, 의미있게 하고 싶은 마음: 그 마음을 내가 채워나갈 수 있다면 뭐가 달라질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더 와닿는 내용들이 많았다. 주어진 일을 미루지만 않아도 우리의 삶은 많은 부분에서 달라질 것이 분명했다. 미루는 일의 악순환 과정을 보면서 고개를 절로 끄덕이게 되었다. 오히려 미루면서 자기비판과 염려, 좌절을 겪지만 이내 타인의 시선에서 조금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또 일을 미루기도 했기 때문이다. 어떻게든 데드라인안에는 일을 처리하려고 하지만, 조금씩 밀린 업무들에 내가 나를 놓치기도 했던 것 같다.





시간낭비를 멈출 수 있는 방법들을 보면서 기억에 남는 부분은 '그저 일주일동안 평소처럼 일을 미루기'였다. 그동안의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확인하는 부분이였다. 어떻게, 언제 일을 미루게 되는지를 마주하고자 몇일을 보니 조금더 명확해졌고, 생산성이 높을 때와 아닐 때를 나누어보니 - 나의 미루기 습관을 깰 방법들이 생각이 났다. 3일간 깨어있는 시간동안을 기록해보니, 과다하게 업무를 구성한 경우도 있었고, 우선순위를 놓치거나 다른 업무가 딜레이되면서 일이 되지 않은 경우들까지 다양한 조건들이 있었다. 내가 지금까지 보지 못한 부분들이였다. 또한 일 미루기 일지는 굉장히 색다르게 느껴졌다. 1989년도에 나온 이 책이 다시 개정판을 냈던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았다. 아주 작은 부분들이지만 디테일한 설명 덕에 생각치 못한 부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심리학자가 쓴 책이라 심리적 부분들에 많은 초점을 볼 수 있었고, 내 마음 상태도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생산성이 좋은 사람이 단순히 '능력'이 좋은 사람인 것만이 아니라 쓰는 언어/ 업무를 생각하는 부분 / 충분히 놀기를 할 줄 아는 사람이란 걸 알게되었다. 그동안 그저 시간내 더 많은 일을 해내는 사람이라는 막연한 생각들을 반성했다. 자신의 능력치를 알고, 작게 시작하면서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사람이지 않을까 싶었다. 놀기 우선 일정표의 기본원칙을 보면 처음에는 아이러니하다. 하지만 다시 하나하나 돌이켜생각해보면 기본적인데도 지켜오지 않았던 부분이 많구나라고 느꼈다. 놀거나 쉬기 전에 딱 30분만 일한다는 어쩌면 작은 원칙이 시너지를 만들어주기도 하는 것 같다. 그간 마쳐야한다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일단 시작하면 사실 다른 부분들이 많았음도 알았다. 계속 시도하여 미루기 습관을 바꾸어봐야겠다. 



ⓒ 책을 권해요
그동안 일정을 짜다가 지쳐버린 경험이 있다면 놀기 우선 일정표를 만나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동안 너무 과하게 스스로를 몰아부쳐서 오히려 일을 어렵게 만들진 않았는지 생각해보세요. 또한 그동안 만성 미루기 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놀기 우선 일정표 기본원칙을 한달만 지켜보자.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