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박사 이민규 - 변화의 시작 하루1% / 끌리는 책]"변화와 혁신의 심리학, 모든 성공에는 시작점이 있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심리학박사 이민규 - 변화의 시작 하루1% / 끌리는 책]"변화와 혁신의 심리학, 모든 성공에는 시작점이 있다"

by 다재다능르코 2015. 11. 26.
반응형



# 158. 심리학박사 이민규 - 변화의 시작 하루1% 
모든 성공에는 작은 시작점이 있다.
멀리 내다보고 작게 시작하라 !
200만 부 베스트셀러 저자, 이민규 교수의 제안 !
Change Big ? Try Small ?






#01. 모든 성공에는 작은 시작점이 있다
1954년 5월, 누구도 깰 수 없어서 '마의 4분의 벽'이라고 불리는 육상기록이 3분 59초 4로 돌파가 되자마자
그 이후부터는 1명으로 시작된 돌파가 37명이 되고 300여명이 되는 기적이 이루어진다.
갑자기 인류가 4분내로 들어갈 수 있도록 진화한 것이 아니라, 아무도 깰 수 없다고 생각한 
두려움이 깨지자 많은 사람들이 더욱 믿었고 이를 넘어설 수 있었다는 것이다.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이 말한 것 처럼 뭔가 해낼 수 있다는 최고의 증거는 바로 다른 사람들이 이미
그것을 해냈다는 사실처럼, 우리는 누군가가 해내면 누군가가 하면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쉽게 한다.
이 책은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 있는 평범한 이웃들의 실행력 증진 프로젝트의 사례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작은 시도들을 하나하나 바라보면서 나도 또한 한번더 할 수 있지 않나, 
아니 해낼수도 있겠다라는 희망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책인 것 같았다.





#02. 어제와 다른 나로 살고 싶다면 ? 크게 생각하라
사람들은 생각보다 훨씬 더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규정하여서 잘 할 수 없다고 주술을 거는 듯 생각한다.
스스로를 잘 할 수 없다고 믿다보니 태도도 행동도 그와 같이 상응하고 나아가 스스로의 삶까지도 그렇게 살아간다.
허나 분명하게 우리가 어제와는 다른 내가 되려면 1차적으로 달라져야할 부분은 나를 새롭게 규정하는 것이다.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다면 '아침에 눈을 뜨면 벌떡 일어나는 사람'으로 
친절한 아빠가 되고 싶다면 '친절한 아빠'로 나 자신을 다시 규정하는 것이 방법이다.
단순히 지식을 전하는 선생보다 영감을 주고 꿈을 찾게 하는 스승이라고 규정했을떄 
더 질 높은 수업을 하며, 학생들을 대하는 태도 또한 달라질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잘 활용한 것이 필름 생산의 주 재료인 콜라겐과 사진 변색 방지에 사용되던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키산틴을 활용하여 화장품을 개발하여 
1200억엔의 순수익을 달성한 후지필름이다. 필름 회사에서 화장품이라니, 얼마나 크게 생각하여 스스로의
기업을 규정한 결과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단순하게 마음만 그렇게 먹으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이유를 찾아야만 행동을 명확히 할수 있음도 제시하고 목적을 위해서는 '목표'도 반드시 있어야함도 알려주었다.





#03. 내용만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나에게 질문하는 책
사실 내 주변 있을법한 평범한 이웃들의 실제사례들이 다른 사람들의 일기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굉장히 잘 읽히기도 했고 유치하지만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마음이 들었다. 책이 단순히 사례와 자기계발서적인 멘트만 
있었다면 그냥 광수생각같을 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은 형광펜도 볼펜도 자유롭게 쓰면서 스스로의 책을 만들어보라고
조언해줄 만큼 책 곳곳에 '쓰기'의 공간이 가득하다. 이런 저런 생각도 바로 기록해볼 수 있도록 책의 여백도 좋다.
읽은 부분들을 한장으로 정리된 형식으로 보여주는 부분도 책의 내용을 새기게도 도와주고 
또한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쓰는 작업을 통해서 '행동'으로 이어지는 부분까지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좋다.

하루 1% = 약 15분이 변하면 삶이 변한다라는 느낌이 
금새라도 들것 같은 책. 
하루 1%를 투자하다보면, 이 책에서 주는 하나하나가 채워져 
어제보다는 조금 더 다른 내가 될 수 있겠다 라는 마음이 들었다.







** 인상 깊은 구절 ** 


p.5 꿈이 없는 사람은 슬픈 사람이다. 그러나 꿈만 있는 사람은 더 슬픈 사람이다.

p.7 우리가 뭔가 해낼수 있다는 최고의 증거는 
바로 다른 사람들이 이미 그것을 해냈다는 사실이다 -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

p.36 여러분이 아침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딱 한가지 이유가 있다. 
그건 바로 일찍 일어나야 할 제대로 된 이유를 아직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p.55 길을 바꾸는 가장 빠른 방법은 목적지를 바꾸는 것이다 - 지그미 키엔체 린포체


@ 다재다능르코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