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조 - 격과 치]"인생의 격을 높이고 현자의 치를 터득하여 삶의 깨달음 얻자"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민경조 - 격과 치]"인생의 격을 높이고 현자의 치를 터득하여 삶의 깨달음 얻자"

by 다재다능르코 2014. 6. 9.
반응형

 

 

 

 

 

 

 

르코희동이의 CHOICE★

이책을 권합니다. 0072.

(1000권 리뷰 도전합니다)

 

"격과 치를 가지고 -

삶을 살아가는 진짜

생각을 배우다"

 

  

 

 

 

 

 

검정색의 깔끔한 책인데다가 생각보다 작은 사이즈라서 첫 인상부터 마음에 든 책이었다. 사실 인문고전하면 항상 읽어보고싶으면서도 쉽지 않곤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을 것 같았다. 제목이 격과 치대략적으로는 알아 들 수 있었지만, 사전을 통해서 더 자세히 찾아보니 은 격식, 법식, 인격, 인품 등을 나타내는 말이였고 는 치리하다라는 말을 나타내는 것이였다. 인생의 격을 높이고 현자의 치를 터득하는 책이라니 이만큼이나 인상적일 수 없었다.

 

조선일보에서 연재되던 CEO고사성어 칼럼을 모아서 낸 '격과치' 읽기전부터 생각한 것은 고전의 힘은 정말 대단하구나 라는 생각이였다. 시대가 아무리 지나도,  다시 재조명되고 상황에 따라 상대에 따라 너무나도 다양한 방향으로 설명이 될 수가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고 나니 책을 들어서 읽기도 전에 감동적이었다.

 

 

 

각각의 테마에 따라서 인기칼럼들을 모아둔 내용들인지라 각 테마마다 조금더 신경써서 봐야할 부분들을 생각할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각각의 제목들이 있다보니, 필요한 사항이 생긴다면 그 부분을 찾아서 읽을 수도 있게 되어있어서 좋았다.

 

 

 

각 고전들의 내용들이 먼저 원문으로 되어있고, 그 원문에 대한 풀이본 후에 저자가 달아놓은 각주의 형태라서 단순히 저자의 말들만을 읽기보다는 내가 느낀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작가의 생각을 볼 수가 있어서 좋았다. 인문고전들이 흔히 어렵게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도 지혜를 주기에 충분히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질문식으로 오히려 묻는 형식의 책의 형식이 더 많은 것들을 남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았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처럼, 먼저는 날마다 성장하는 삶에 대해서 그리고 나서는 사람을 이끄는 방법에 대해서, 사실 읽으면서 스스로 부족했던 것 혹은 하지 못했던 것들이 가장 많이 생각이 났다. 나는 맞다고 생각했던 내용들 마저도 돌아볼 만큼 이야기의 깊이가 깊었기때문에 - 많은 교훈들을 주었다.

 

 

 

역사적 이야기들도 첨부되어 있어서, 원문들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훨씬 도움이 되었다. 또한 원문 말고도 다른 내용들을 다루어서 정말로 여러가지 방면에서 생각을 주는 책이였다.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정말 인문고전속에서 지혜를 얻고 싶다면 이책을 추천해주고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