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일잘러를 위한 '일의 언어'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박소연 -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일잘러를 위한 '일의 언어' 사용법

by 다재다능르코 2020. 8. 1.
반응형


ⓐ 책소개

일상에서는 친구들과도 대화도 잘하고 어울리면서 유난히 직장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이 궁금증에 해답이 될만한 책을 찾아서 읽게 되었다. 개인적 관계에서는 괜찮은 데 같이 일만하면 어려워지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일상의 언어' 와 '일의 언어' 사용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적인 관계에서는 해도 되는 이야기지만, 비즈니스, 공적인 관계에서는 넘어서는 안되는 선이 되는 경우가 있고, 본인은 일을 아무리 잘해도 다른 사람과의 협업이 필요한 일을 할 때 소통을 하지 못하면 어려운 경우가 있다. 평상시 말을 잘하고 소통을 잘해도, 일은 어려워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나는 상대방이 알아듣기 단순하고 정확하게 말하고 있는지, 상대방의 선택을 끌어낼 수 있도록 말하고 있는지, 중간온도의 관계언어를 잘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며 - 책 속에 나오는 일의 언어 기술을 익혀서 일잘러로 거듭나 볼 수 있겠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일의 언어'라는 생소한 표현이 책을 읽기 시작하니 굉장히 선명하게 그려지는 책이다. 정확하고, 단순하면서, 우아하게 - 일의 언어로 말하는 방법이라는 도구를 전하고 있다. 일은 누군가와 소통을 통해서 진행된다. 상사, 클라이언트, 부서원, 동료, 소비자 등 각 상대방에 맞는 언어를 전달해야 빠르고 정확하게, 실수없이 진행될 수 있다. 그래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머릿 속의 생각과 의도를 상대방에게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야한다. '일의 언어'의 기술을 말하고 있지만, 책을 읽을 수록 일잘하는 방법을 배우는 느낌도 따라온다. '상대방에 맞췄는지 ,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지, 적절한 어휘와 타이밍으로 얘기하는지' 이 세가지만 잘 익혀도 일 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겠다 싶었다.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 있고, 그만큼 다양한 생각이 존재한다. 모든 사람을 맞추면서 이야기할 수는 없을지 몰라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 매력적으로 느끼는 사람은 대체적으로 비슷한 공통점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들은 더 와닿았다. 최근 여러 업무내에서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사람들을 만난다. 상대방이 어떻게 알아들었는지, 상대방이 어떻게 느낄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대화법이여서 상대방 한 사람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상황들을 본다. 각자 다른 생각의 필터가 있어서, '사과'라는 단어하나에도 누군가는 풋사과같은 연두색사과를 누군가는 빨갛게 익은 사과를 누군가는 익어가는 사과를 생각한다. 혹자는 '애플'을 떠올릴지도 모른다. 그래서 더 공감하면서 읽게 되었다. 단순히 대화의 스킬이 아니라, 서로가 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언어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사람은 구두쇠가 돈을 아끼듯이 생각하기를 아낀다. 주의 깊게, 디테일하게, 정확하게 하는 일에 쓰이는 에너지가 싫어 뇌가 거부하는 것이다. 그래서 스트레스 받는 일에서 회피하고 싶은 게 기본적인 사람의 심리이자 인지과정이다. 하지만 일터에서 인지거부가 일어나면 정확하지않은 소통이 일어난다. 정확하지 않은 소통은 '물리적, 물질적, 정신적 손실'을 초래한다. 예산하나에도 '3억입니다와 꽤 들 것 같습니다' 는 아주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 말이다. 이 책은 보고할 때, 지시할 때, 설득할 때, 협력할 때, 리더로서 써야하는 언어를 분류하여 세부적으로 디테일하게 설명해두었다. 그래서 스스로와 비교하면서 보기가 좋다. 나는 이런 적이 없는지, 그 때 이렇게 말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면서 이론과 실전을 같이 배울 수 있는 책이다. 


ⓒ 책을 권해요
직장에서 더이상 스트레스 받지말고 일잘러로 거듭나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평상시 정확하지 않은 언어습관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기술을 익혀보시길 권합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각 언어 중 '설득시' 필요한 부분을 더 정리해두기
  •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기




"독서는 삶을 바꾸는 도구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