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언 - 프로이트의 의자│내 마음을 보는 거울같은 책을 만나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정도언 - 프로이트의 의자│내 마음을 보는 거울같은 책을 만나다

by 다재다능르코 2020. 1. 19.
반응형

ⓐ 책소개

프로이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사람들은 일단 들어온 단어지만 굳을지도 모른다. 그 단어는 '심리'이고, '어려운 이론'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이 쉽게 들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정말 쉽게 썼다. 이 책을 읽고 프로이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괜시리 웃음이 나오거나 절로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정도이다. 어려운 걸 쉽게 전하는 건 정말 쉽지 않은데 - 작가의 문체는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이다. 매일 아침 우리가 집을 나서기 전 거울을 보고 나를 단장하듯, 이 책은 마음을 보는 거울같다. 우리가 인식하는 과정으로 하나하나 차분차분히 A는 이거야, A는 이럴수도 있어, A는 이런 부분도 있어 라면서 풀어가는 과정이 친절하다. 한번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이렇게 생각하지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한번 쯤 읽어보길 권한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이 책은 나라는 테마로 만들어진 레고상자를 사서, 레고블럭을 꺼내고 설명서를 꺼내서 하나하나 맞춰가는 과정처럼 읽을 수 있다. 왜 자신이 정신분석을 하게되었는지 작가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프로이트가 말하고자 했던 '정신분석'이란 어떤 것인지 왜 이런 이론과 방법이 나오게 된 것인지 차근차근, 굉장히 차분하게 전개가 이루어진다. 그래서 한페이지를 읽을 때마다 나는 이런 감정이 있었나?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지 않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마치 그림이 머리에서 펼쳐지듯이 한번 설명한 것을 다시금 더 쉬운 단어로 풀어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속적으로 두드린다. 여기에 이런 것도 있었어~ 알고 있었어? 이건 이거랑 맞춰볼 수 있다~알고 있었어? 라고 말이다. 

 

그리고 모호하여 설명하기 어려웠던 감정들의 정의와 반응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적인 방법들을 만날 수 있다. 본능과 이성사이에서 끊임없는 마음 속 전쟁을 이어가는 사람의 기본적인 성향에 대하여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차분차분 설명해가며 레고처럼 하나하나 맞춰갈 수 있도록 한다. 그렇게 블럭을 하나하나 쌓으면서 읽어가다보면 아, 앞에서 이 부분을 그래서 설명했구나라며 연결고리를 만날 수 있다. 그동안 정리되지 않았던 생각들의 힌트도 만난다. 나에게 혹시 이 방어기제가 있던 게 아닐까? 나는 그럼 그 때 어떤 이유를 가지고 있었지? 라면서 나를 자연스럽게 돌아보게 된다. 제목인 프로이트의 의자처럼, 나는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정신분석가 앞에서 나의 이야기를 꺼내듯, 읽어나가는 동안 나의 감정과 생각, 욕망들을 마주한다. 그러면서 조금씩 자리잡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소속감, 자존심, 자기실현, 불안, 공포, 우울, 고독과 외로움, 분노 등 우리가 너무나도 쉽게 마주하는 상황들의 의미와 이유, 해결법을 마주하게 된다.

 

순식간에 지나가서 삶에서 마주하여 정의할 수 없었던 나의 마음을 느린 속도로 돌려보는 것 같이 느껴지는 문장들 덕에 읽는 내내 참 차분해진다. 심리서는 다양하고 많지만, 쉬우면서도 내용은 깊이있고, 전개는 인간미와 유머까지 갖춘 책은 많지 않다. 정직하면서도 단단한 책이라 이 책을 읽는 시간만으로도 나에게 내가 시간을 선물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었다. 나의 감정들과 구체적인 대화가 이어질 때마다 나는 더 차분해질 수 있었다. 많은 선비들이 수많은 지식을 공부하다가 결국 마지막에 공부하게 되는 부분이 '마음공부'였다고 한다. 마음을 공부함으로 인해서 자신의 삶을 새로운 각도로 조망하고 과거와 현재의 삶을 새롭게 보면서 미래를 걸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보이지 않는 무의식을 보이는 말과 이야기로 꺼내는 과정인 정신분석, 어쩌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그 단어가 나를 조금 더 제대로 만나게 해줄 연결고리가 아닐까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오늘부터 나를 조금 더 깊게 봐야지 마음먹게 된 책이다. 매년 다시 읽는다면 더 많은 것을 채울 수 있을만한 책이다. 

 

ⓒ 책을 권해요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입문서로 딱 괜찮은 책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이렇게 행동하는가 - 의문이였지만 쉽사리 답을 찾지 못하셨다면 이 책을 순서대로 읽어가시다보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나의 감정을 정리해보자. 

 

 

 

"독서

단단한 인생철학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STANDPOINTS 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