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 오펜하이머 - 지적이고 오싹한 현대심리학│심리학 지식과 재미를 한번에 !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대니 오펜하이머 - 지적이고 오싹한 현대심리학│심리학 지식과 재미를 한번에 !

by 다재다능르코 2019. 2. 8.
반응형

ⓐ 책소개

심리학은 단순한 "독심술"이나 "정신이상"의 범주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더 멀리보면 우리 삶의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만화로 되어있지만 왠만한 이론서보다 더 알차게 사람의 마음이 어떤 구조로 움직이는 지를 담았다. 세상 이해하기, 자신 이해하기, 타인 이해하기라는 큰 세파트에서 각 4가지 심리학적인 부분을 통하여 왜 마음이 내맘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는지, 세상에 왜 이해가지 않는 내용들이나 오해가 생기는지, 타인과의 의사소통은 왜 이루어지지 않는 지 다양한 면에서 다루고 있다. 이 책 한권만 제대로 읽고 알아두어도 많은 생활적 부분에서 생각을 다르게 할 수 있지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이 어떻게 자신과 타인, 세상을 이해하며 사는지에 대한 궁금이 든다면 지금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 책과 나 연결하기

간혹 살다보면 '내가 왜 그랬지?','저 사람은 왜 그럴까?','세상이 왜 저러지?' 라는 질문이 떠오른다. 이 질문을 한번쯤은 마주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질문에 작은 힌트를 우리에게 전한다. 심리학은 단순히 상담이 필요한 사람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의 시작은 나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어려울 수 있는 여러가지 이론을 만화와 함께 재미나게 담아서 읽기가 좋다. 몇번을 더 읽어봐야지 생각이 절로 든다. 내가 겪은 일상의 상황들에도 심리학의 이론적인 부분들이 담겨있는 것을 보면서 더 이해하게 되었다. 그동안 내가 놓쳐왔던 부분을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은 어떻게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을 이해하며 살아갈까? 라는 질문에 답을 찾아갈 수 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생각, 다른 판단, 다른 행동을 내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게 한다. 심리학은 단순히 마음을 다룬 학문이라기보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다룬다는 사실을 알게한다. 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잡고 싶은 사람이라면 특히나 이 책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사랑, 운동, 음악, 사회적 지위, 절망, 유머, 나와 너 등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기도 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 들어있는 심리학을 쏙쏙 알기 쉽게 우리에게 알려준다. 사람이 정보를 얻는 방법부터 처리하는 방법까지를 다 디테일하게 해주기에 왜 이론과 실전이 다른지를 제대로 느끼게 되었다.



모든 일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는 이유,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하는 마케팅이 먹히기도 하고 먹히지 않기도 하는 그 모든 이유들을 조금씩 다른 방향에서 설명해준다. 글로만 설명을 보았다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을 하나하나 이론과 단어 설명, 그리고 만화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와닿게 한다. 다양한 실험사례를 보면서 심리학이 학문화되기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이 있었을까라는 부분도 알게되었다. 만화라고 가볍지 않다. 오히려 내용만 본다면 학문에 가깝다. 하지만 술술 읽힌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읽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지 않을까? 


ⓒ 책을 권해요
학습, 기억, 인지, 정서 등 사람에게 삶에 있어서는 안될 내용들 하지만 한번도 어떤 과정을 거치는 지 정확히 본적이 없다면 모두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사람이 어떻게 자신과 타인, 세상을 이해하는지 알고나면 여러가지 부분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리학은 무엇인지 궁금하신 모든 분들에게 한번쯤 읽기를 권합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한번 더 읽으면서 "실제사례"를 나와 접목하여 보자
  • 어떻게 하면 동기부여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