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득성 -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다산북스] "일생에 한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고득성 -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다산북스] "일생에 한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by 다재다능르코 2016. 1. 30.
반응형



# 167. 고득성 -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 일생에 한 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
당신이 지키고 싶은 인생은 무엇입니까?
베스트셀러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고득성 저자의 신작 !



#01.누구나 돈에서 자유로워지고 싶다 허나
이 책은 저자의 첫 시작 문장이 참 당돌하다 혹은 자신감이 넘친다. 그의 마음을
꼭 제대로 들어보고싶다라는 것으로 표현하고 싶다. 돈에서 자유로워지기를 바래서
이렇게 책을 썼다고 말하는 저자의 마음. 허나 저자는 거기에 덧붙인다.
돈을 필요 이상 생각하기보다 돈에서 자유로워져야 비로소 마음속 깊이
그토록 원하는 지키고 싶은 인생을 살게 되리라고 말한다.
저자가 직접 겪고 생각하고 마음을 먹은 것을 나도 배워보고 싶어졌다.
스스로 많이 고민하고 쓴 책이라는 말에도, 
'돈, 시간, 자유'라는 누구나 혹할만한 키워드에 마음을 돌리게 되었다.



#02. 나를 바꿔 줄 "법.법.법.법..."
목차를 보아도 알 수 있었다. 처음에는 생각을 바꾸고 - 플랜을 바꾸고
그리고 해결방법을 바꾸고 결국은 미래에 대한 대비하는 방법까지.
소비와 경제교육, 그리고 미리 위험과 미래를 대비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인데
하나하나 평상시 관심이 있던 부분이라서 하나하나 잘 따져보기도 했다.
여느 자산관리 및 재테크를 다룬 책들과는 무엇이 다를까라는 생각이
살짝 들면서 하나하나 읽어가기 시작했다.



#03.자산가에게 배우는 돈에 대한 생각
'그림자가 안보이면 어둠속에 있는 것이다. 돈밖에 안보이면
돈이 없어서고' 라는 말이 떠올랐다. 결국 돈이라는 것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나의 노비로서 나를 위해서 일해주기도 하지만, 다른 방향으로는 나의
가혹한 주인이 되어서 나를 힘들게 하기도 한다는 점을 참 많은 부분에서 공감했다.
그렇게 돈을 벌고 싶어할 때는 매일매일 촉박하게 살아간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나중에 보니 그렇지 않았던 점이 너무 많았다라는 것이였다.
삶을 위해서 돈을 관리하지 않으면 - 돈을 벌기위해서 일을 해야하는
방어적인 삶이 되어버리면 오로지 돈에 사로잡혀서 살아야한다는 것
흔히 생각하지 않아서 실패로 이어지는 이유이지 않나 싶었다.

틀이라는 부분에 갇혀서 수입은 이만큼밖에 못할거야라고 생각하고
지출은 이정도도 안쓰고 어떻게 살아라며 스스로 핑계거리를 
만들어버리곤 한다.  우리 스스로 돈에 대해서 정말 많은 것을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 다시금 돌아보면서 배우게 되었다.




#04.진짜 재테크는 나를 변화시키는 것
다들 돈을 벌기위해서 정보에 귀를 기울인다. 이 주식이 좋다더라, 어느 은행이
금리가 높다더라, 어느 펀드가 좋다더라, 여기는 부동산이 오른다더라
하지만 당장에 돈있는 것을 가지고 이곳저곳 투자만 할 정보를 얻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진짜 하고자 하는 일"에 힘을 내는 것이다.
게다가 저자도 말한다. 부자가 되기를 애쓴다고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단기적인 처방전은 처방전에 불과하다.
돈을 모으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담을 공부한 나로써는 심리적인 부분도
분명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하기에, 단발적인 부자되기 방법으론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말에 공감했다. 



#05. 나 혼자가 아닌 가족모두를 위한 경제설계법
많은 저자는 가족 모두를 지키는 돈관리법에 대해서 분명하게 설명한다.
사실상 월급은 그대로에 물가만 오르는 현 시점에서 나혼자만 잘한다고해서는 
더이상 되지 않는다. 가족이면 가족이, 함께 돈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과 
함께 모으고 함께 쓰는 부분들이 분명하게 필요하다. 게다가 
2030세대를 보아봐도 분명하게 필요한건 "경제교육"이다. 그저 100만원벌고 
20만원저축하고 80만원 소비한다라고 했을때 중요한건, 20만원 저축했다보다
80만원이 대체 어떻게 소비가 일어났냐이다. 경제교육이 없다면 
소비.소비.소비일수 밖에 없다. 저축또한 소비를 위한 저축이 되기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경제교육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동의할 수 밖에 없었다.

뒤에 나오는 여러가지 부분들은 사람의 삶마다, 또한 하는 일마다 
각자의 환경마다 포트폴리오나 관리방법이 다르기에 - 참고만 했다.

어쩌면 이렇게 생각한다. 부자라는 것은 분명하게 자신의 '돈'을 알고
소비와 저축을 관리할 줄 알며, 잘 버는 방법과 잘 관리하는 방법을 동시에
그리고 경제교육을 통해서 투자하는 방법까지 알게된 사람이 아닐까.
어쩌면 이제는 경제관리도 "특기"혹은 "재능"이 되는 세대가 생겨나진 않을까 싶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