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나드 로스(Bernard Roth) - 성취습관 / 알키 / 신예경 옮김]"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으로 성취하라"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버나드 로스(Bernard Roth) - 성취습관 / 알키 / 신예경 옮김]"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으로 성취하라"

by 다재다능르코 2016. 1. 29.
반응형


# 166. 버나드 로스(Bernard Roth) - 성취습관

" 스탠퍼드 대표교육 '디 스쿨'의 핵심 "
성취가 습관이 되면, 인생에서 이룰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해진다!
실리콘밸리 혁신 기업가들의 필수 코스.
스탠퍼드가 가장 사랑하는 교수의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훈련법



#01.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이 책은 사실 '습관의 힘'처럼 뭐랄까,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행동적인
부분을 더욱 이야기를 해주는 책인줄 알고 처음에는 읽게 되었는데, 저자가 말한
디자인 싱킹이라는 단어에 굉장히 관심이 확가면서 더욱 읽게 되었다.
한참 관심이 많고, 평소에도 어떻게하면 나의 삶에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활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던 나에게 적합한 책이다 싶었다.
정진호 작가의 "비쥬얼 싱킹(Visual thinking)"또한 습관을 만들고 싶어서
강의도 책도 찾았던 나였기에 더욱 마음에 두고 싶었다.

"현재 가장 뛰어난 수중 음파 탐지 시스템 중 하나가 디자인 싱킹"이다라고
설명한 저자의 말에 크게 공감하고 생각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02.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성취습관"
저자가 학교에서 개설한 이 훈련은 새로웠다.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교육이 들어온다면 지금보다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가장 많이 와닿았던 것 같다. 무엇보다도 스스로 해결하는 걸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는
우리의 젊은 청춘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 아닐까 생각했다.
"이 훈련은 인간이 마음먹은 바를 실행으로 옮길 때, 이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반면, 인간은 무언가를 시도할 때 물리적인 힘을 사용한다.
살아가면서 무언가를 완수하고 싶다면, 물리적 힘을 가하기보다
그 일에 맞는 능력을 발휘하는 편이 훨씬 좋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순간이 감사하고 행복하게 느껴진 문구였다.
나 또한 상담을 하면서 많은 내담자들에게 조언하기를 
"노력과 노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정확히 알아야 그다음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주기 위해서, 똑같은 행동이지만
노력과 노동은 결과가 다르다. 이 책의 용어로
"능력과 힘"은 다른 것처럼, 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면,
그에 맞는 능력을 활용해야하는 게 맞다.

이 성취습관은 반드시 갖춰야한다라는 생각을 갖게 해줬다.
목적의식과 통제력, 본질적인 동기를 얻게한 훈련이라니
당연히 마음이 가는 게 맞지 않겠는가. 

 
#03.생각, 말, 행동 그리고 성취
단순하게 습관을 가지는 일만을 말하고 있지 않았다. 인생 전반에
걸쳐서 어디에도 해당될 수 있는 이 책은 저자의 세월의 시간을 말해주는 것 
같았다. 자신이 가르쳤던 학생이 프로젝트를 마칠때는 정말 엉망이였지만,
시간이 흐른후 다른 곳에서 '전문가'로 그를 만났을 때 스스로가 본 부분만으로
한사람을 정의하기엔 사람들은 고정관념이 많다는 점을 이야기할때 크게 공감했다.
누군가는 나를 게으르다고, 누군가는 나를 바쁘다고, 하지만 정작 나는 
여유있고 싶어하는 부분들만 보아도 사람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 
않은가싶었는데, 이를 이렇게 정리해주니 그저 마음이 좋았다.

"세상에 생각 그대로인 것은 없다" 
그 의미또한 내가 주관적으로 부여하는 것이니까. 

책안에 실전연습중 기억에 남는 것은 "아무의미가 없다"고 
말해보는 연습이였다. 그저 눈에 보이는 물건부터 내가 귀하고 
아끼고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사람까지 
아무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하고 말해봄으로써, 의미자체가
어떤 물체나 사람에게 내재되어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했다.
내가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는 것.

생각을 깨우게하는 하나하나의 훈련이 
내가 가진 생각또한 열어주는 것 같았다.




#04.수많은 예시와 마음과 생각의 깨어짐.
이 책에는 정말 수많은 예시와 각각을 훈련하기 위한 실전연습이 있다.
정말 생각하기 나름이라지만, 하나하나 실행해볼때마다 감탄하게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서 나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나에서 시작해서 너로 가고, 그리고 결국 우리까지 통하게하는 
성취습관에 대해서 말한다. 어쩌면 누군가는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허나 분명한 것은 실천에 옮긴다면, 누구든지 변화하는 길에서 
움직이게 될거라고 생각한다. 물론 혼자하는 일이라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거기에서 멈추지 않는다면 마음과 생각이 많은 부분에서
깨어질 것이고, 그로인해 삶을 변화시키는 도구로서 이 실전연습들을 
활용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05. 베스트셀러가 될 것 같은 기대감이 드는 책
많은 사람이 읽었으면 하면서도 내심 나만 알았으면 하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가지 실전연습을 채득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기회가 닿는다면,  
진짜 리얼 워크샵이 참여해보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