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 - 라틴어 수업│서강대학교 명강의 라틴어와 만나는 '인생수업',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한동일 - 라틴어 수업│서강대학교 명강의 라틴어와 만나는 '인생수업',

by 다재다능르코 2017. 8. 16.
반응형


ⓐ 책소개

라틴어는 나에게 한번쯤은 배워보고 싶은 발음이 이쁜 언어 중 하나였다. 영어라던지 많은 유럽의 언어들의 모토가 되는 언어라는 사실은 나도 익히 알고 있던 사실이였기에 워낙 관심이 있는 언어였다. 이 책은 어느날 우연히 보게된 "영상"하나에서 보고 싶어진 책이였다.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 한동일 '그래도 꿈꿀 권리' 라는 영상 속에서 알게된 분이였는데 930번째 최초 한국인 변호사로서 삶을 보내신 그 분의 이야기가 참 와닿았었는데, 이 책은 "서강대의 교수님"으로서 5년간 진행했던 라틴어 수업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하여 라틴어를 한번 배워볼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하여 책을 피게 되었는데 읽을 수록 "인생"을 떠올리게 하고 읽을 수록 "나"를 돌아보게 하는 종합인문교양서에 가까웠다. 다양한 종교와 역사 그리고 문화, 철학들이 어울어지면서도 나를 생각하게 하는 책은 읽는 내내 눈을 뗄 수 없었다. 




ⓑ 책과 나 연결하기

라틴어 수업은 마치 교수님이 나는 이렇게 수업을 했었습니다라고 하면서 진행되는 내용들이 굉장히 쉽고 그리고 깊은 울림으로 다가오게 써있어서 좋았다. 단순히 라틴어를 그간 주입식으로 영어를 배우듯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라틴어에 관심이 가게 되어 그 과정이 마치 "책장"같은 틀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표현해준 부분이 참 와닿았던 것 같다. 공부해서 익히세요보다 더 '라틴어'에 관심이 갔고, 교수님이 가르쳐주시는 강의를 통해서 나도 나에 대해서 나의 삶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게 되고 이런 부분들은 교육, 강의, 상담에 응용하면 정말 좋겠다라고 생각했다. 언어를 배우는 수업인데 나에 대해서, 삶에 대해서, 보이지 않는 마음이나 가치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게 해주었다.  




게다가 라틴어에 대해서도 한단계 한단계가 그려져있고, 라틴어라는 어떤 언어인지 배워가는 과정 중 어려운 부분은 뭐가 있는지, 라틴어가 종교, 철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어떻게 연결되어졌고,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언어 라틴어가 세계사에 어떻게 녹아져있는지까지 자세하게 그려져있어서 현존하는 종교, 철학, 문화 등 넓은 분야를 다시금 인지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우리가 쓰는 말들의 어원이나 유래들이 나오는 부분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통해서 의미가 달라졌는지에 대한 부분도 생각하고, 현재 우리가 쓰는 언어들도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겠지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요즘 고민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힌트나 답이 될만한 이야기들을 볼 수 있어서 마음에 더 남는 문장들이 많은 책이였다. 또한 라틴어라는 언어에 대해서 알아갈 수록 쉽고 어렵고의 문제가 아니라 매듭을 짓는 자세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내가 할 수 있는지 신중하게 판단하고 그것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끝까지 가보는 연습이 필요함을 느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성경의 한 구절이 떠올랐다. "요한복음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하나의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이 구절이 떠올랐던 이유는 이런거였다. 하나의 언어에도 참 많은 부분이 담겨있고 그 언어하나를 사용하는 나로 인해서 참 많은 부분이 변할 수도 있고 나아갈 수 도 있다는 점이 떠올랐기 때문이였다. 말이 영이라는 성경의 말처럼 하나의 언어로서의 "라틴어"가 아니라, 또하나의 한 사람의 영혼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의 매력에 빠지게 된 책이였다. 말과 관련된 문구나 속담은 참 많다. 그만큼 언어하나의 표현이 참 많은 부분을 담기 때문인 것 같다. 라틴어 수업을 통해서 본 라틴어처럼 내가 쓰고 배우고 느낄 많은 언어들에도 이런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 않을까하며 언어가 쓰인 시간들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득 가지며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었다. 마음 속에 또다른 삶의 책장을 세우는 시간이 되었다. 



ⓒ 책을 권해요
라틴어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틴어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다루어주고 있고 또한 관심이 진짜 흥미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주는 책이기도 하고, 또 삶과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정말 많은 부분들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언어를 공부하는 부분에 이 책의 내용처럼 배워보는 것을 응용하자.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