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다 다카시 - 어쩌자고 결혼했을까 │애착유형을 통해 보는 부부문제 해결 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오카다 다카시 - 어쩌자고 결혼했을까 │애착유형을 통해 보는 부부문제 해결 클리닉

by 다재다능르코 2017. 6. 18.
반응형

ⓐ 책소개

 그 어느 시점보다 '이혼'이 쉽게 이루어지는 요즘, 우리는 이 책의 제목처럼 생각하게 될지도 모른다. 두사람 모두가 생각했고 고민했고 또 결정하고 행동하며 행복을 위해 선택했던 결혼이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순간이 된다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 결혼은 단순히 두 사람만의 관계가 아니라 집안과 집안이 새롭게 연결이 되는 또다른 시작인데 - 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위해서 선택한 일들이 오히려 인생의 후회, 슬픔, 괴로움이 되어버릴 수 밖에 없을까라는 부분을 생각하며 결혼이 그렇게 인생의 무덤이 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준비된 책이다. 결혼하기전이나 결혼한지 얼마안된 분들이라면 대비를 할 수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결혼한지 어느정도 된 부부라면 한번쯤 점검을 해볼수 있고 혹은 해결할 수 있는 심리학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사실 나는 비혼주의자는 아니지만 결혼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해보거나 급하게 해야한다고 느껴본 적이 없어서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처음 생각해보게 된 부분이긴 한 것 같다. 허나 주변에 결혼한 많은 친구들이 이어가는 결혼생활들을 보면서 어떤 친구는 힘들고 어려운 환경이 진행되어도 두 사람의 마음은 견고하기에 무너지지 않는 반면, 결혼을 준비하면서도 이미 서로의 마음을 소모하고 있는 모습까지 다양하게 보곤 한다. 겉으로 드러난 환경의 문제 일까 어쩌면 보이지 않는 마음의 문제일까라는 부분들을 초점으로 보면서 이 책을 읽게 된 것 같다. 심리상담을 받으러왔던 실사례들을 통해서 생각하게 해주다보니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각각의 상황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니 방법들이 눈에 보일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좋았다. 문제의 상황과 이에 대한 서로의 입장, 그리고 처방까지 눈에 보여지다보니 훨씬 도움이 되었다. 





애착: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유대감, 심리적 관계이기전에 생물학적 구조라고 봐야하기에 애착이 그냥 지나갈 부분이 아니라 꼭 필요한 부분임을 인지하게 되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애착이 서로를 힘들게 하거나 아프게 할수 있음을 보면서 서로를 이해하기위해서 상대방의 상황, 삶의 맥락 등 많은 부분들을 볼 수 있는 관찰과 관심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 주어진 상황들을 보면 '나'라는 사람없이 상대방에게만 의지하려고 하거나 혹은 둘다 충분히 양보하고 만들어가야할 사항에서 스스로를 먼저 위해주기를 원하는 상황들이 많았다. 게다가 처음에는 작은 일로 시작되지만 이후에는 티끌모아태산처럼 서로에게 상처주고 아이에게도 정서적 상처를 주는 큰 일로 발전하는 과정들을 보면서 결혼은 어쩌면 스스로를 더 보게되는 또한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더 하게되는 과정이지 완성은 아니구나라는 부분들이 더 와닿았다.







게다가 결혼생활이 불행해지고 그 굴레를 끊어내지 못하는 점이 부모님의 관계나 과거의 정서적 상처들이 쌓여진 결과라는 점이 참 안타까웠다. 왜 가정이 가장 기본적인 것인지 - 이후에 이것들을 바꾸어나가려면 얼마나 많이 노력해야할지 알 수 없으니 참 안쓰러움이 다가왔다ㅡ 누구나 완벽한 집안에서 태어나지는 못할 것이며 매일이 행복할 수는 없을지라도 보이지 않는 마음을 돌보는 일을 해야하고 나의 마음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마음도 중요함을 느껴야함을 배우게 되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도 돌이켜봐야할 점이 있을 수 있으니 정말 서로에게 문제가 있는지 진솔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았다. 내가 열등감이 있어서 상대를 이상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대인 것은 아닌지 정말 돌아보면서 서로가 서로를 더 알아가야 할 것 같았다ㅡ 이 모든 사례들을 보면 내가 부족하면 결혼이 불행한가라며 많은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허나 사람은 사랑없이는 살 수 없다. 오히려 사랑을 주고받으면서 사랑은 성장하고 또 변화할 수 있기에 책 속 사례들을 통해서 조금더 생각하고 스스로를 알아가면서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는 팁이 되길 바래본다.




ⓒ 책을 권해요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부부나 결혼한지 얼마안된 신혼부부, 그리고 부부 문제를 겪고 있는 모두에게 권합니다. 상대만 문제라고 생각치말고 마음을 열고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길 바라신다면 책을 읽고 조금씩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부부관계 뿐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