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규형 - 독서 천재가 된 홍팀장│독서를 통한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을 말하다, 실천하는 독서의 중요성.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강규형 - 독서 천재가 된 홍팀장│독서를 통한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을 말하다, 실천하는 독서의 중요성.

by 다재다능르코 2017. 6. 6.
반응형

ⓐ 책소개

 몇 해전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가 굉장히 베스트셀러된 적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책을 통해서 독서를 다시금 생각해보고 했었는데 홍대리 시리즈의 결정판으로 "독서 천재가 된 홍팀장"이 나왔다는 소식에 어서 읽어보고 싶었는데 독서법/ 시간관리/ 목표관리 / 지식관리 등 평소 항상 고민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챕터별로 독자로 하여금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홍팀장이라는 사람이 강대표를 만나가면서 하나하나 성장하는 대화체로 되어져있어서 읽기가 쉽게 되어있고 디테일한 방법으로 우리에게 전해주다 보니 도움이 많이 된다. 회사생활에서 고민이 생겨버린 홍팀장의 모습에서 많은 직장인들의 고민을 엿볼 수 있다. 책을 읽다보면 독서를 통하여 시간관리 및 자기관리, 지식관리까지 동기부여를 한껏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나와 책 연결하기

책은 씨앗이라는 표현이 참 좋았다. 생각의 씨앗일 뿐아니라 책속에 글씨가 들어있고 읽는 사람의 말씨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책을 읽으며 많이 느낀 부분이기도 해서 와닿았다. 영상으로 본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기 마련이고 순간의 자극으로 끝나는 적이 많았던 반면 책을 읽고 생각하고 메모하면서 익힌 부분들은 필요한 순간에 말로 생각으로 변화를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마다 책을 읽어도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은 분명히 차이가 있을 것이다. 누군기에게는 이 씨앗이 텃밭이 되고 누군가에게는 과수원이 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5년차 신입사원, 10년차 신입사원 .. 이 말에 정말 많이 와닿는 단어다. 공부는 없이 일만 하는 사람들 이건 단순히 직업 이상으로 확장해 볼 수도 있는 부분이디. 주관이 없이 남들이 이렇다더라 하면 생각도 하지 않으며 받아들이는 사람들 ㅡ 누구나 어느 순간에 "내 인생이 왜 이렇게 됐을까?" 생각이 들곤한다. 그때 책이라니 아마 와닿지 않는 말인지도 모른다.






허나 독서를 통해서 자신의 삶에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하고 스스로를 경영하며 스스로 자신의 삶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더욱 생각할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사실 멘토를 찾는다고 하면서 그 사람을 닮아가려고 노력하는 부분이 많다. 북멘토를 세워두면 다양한 각 분야에 멘토를 세워서 훨씬 더 올바른 생각과 달라지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겠다라는 부분을 생각하게 되었다. 독서라는 것 자체의 행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독서를 통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부분이 중요함을 더 느껴볼 수 있었다. 기록하고 말하는 것을 뛰어넘어서 읽고 아낌없이 주변에 나누어주다보면 삶이 달라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한권의 좋은 책은 하나의 대학에 필적한다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무엇을 읽을 것인가보다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더욱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독서를 꾸준히 많이 하는 편이지만 이렇게 디테일하게 하나하나를 보진 못했던 부분도 많았던 것 같다. 독서를 하는 방법을 디테일하게 다루었을 뿐 아니라 자기관리, 시간관리,  지식관리까지 확장하여서 가르쳐준다. 단순히 많은 양보다 질을 생각하도록 생각의 전환을 돕는 부분들이 많았다. 저자가 독서를 통하여 충분하게 자기관리를 했고 또한 삶의 많은 부분에 적용하면서 책을 읽어 나간 애독가라서 읽은 부분들을 적용해가는 부분들을 배울 수 있는 책이기도 했다. 인용하는 부분들을 보면서 이부분을 이렇게 생각해볼 수도 있구나라는 부분들을 찾아가면서 읽다보면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독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까지도 제안하고 있어서 시도해볼 수 있는 부분들, 적용을 넘어 실천해볼 수 있는 부분도 다루고 있으니 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책을 권해요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읽으면서 디테일한 방법들을 혹시 고민하고 있거나, 독서가 어떤 부분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 진짜 독서가 삶을 바꾸는데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을 가졌던 모든 분들에게 이책은 도움의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자기관리, 시간관리, 지식관리 등 관심 분야가 하나라도 있으시다면 그 부분 파트를 읽는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아침 독서 시간을 갖자.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