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환 - 처음부터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고객중심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디자인을 말하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배성환 - 처음부터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고객중심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디자인을 말하다

by 다재다능르코 2017. 6. 18.
반응형

ⓐ 책소개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씽킹 최근들어 많이 화두가 되어지고 있다. 더이상은 단순히 물건의 가치가 아니라 이제는 그 물건을 사는 사람들에 타겟팅이 맞추어지고 있다. 커피 하나를 마셔도 그 공간의 문화까지 보고 소비를 하는 똑똑해진 혹은 까다로워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기업, 조직, 개인 등 모두가 찾고 있다. 단순한 물건의 소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사회적 모습이 바뀌어가는 지금 서비스 디자인이란 필수적으로 변경되어지고 있다. 허나 서비스 디자인을 정확하게 하나하나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이 많지 않았는데 이 책은 처음부터 배우는 사람의 관점으로 단어부터, 예시 프로젝트까지 - 디테일하고 친절하게 이루어져있다. 이론과 진행 프로세스 6단계까지 읽으면서 생각해보다 보면 아, 이런 부분들이 있구나, 저런 부분은 생각을 못했구나 하며 고개를 끄덕이게 될 수 있는 책이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서비스라는 것은 현장에서 끌어낸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좋은 경험이 사람들에게 가치를 전달하도록 디자인되어야한다라는 말이 와닿았다. 설계사로서, 강사로서, 상담가로서 사실상 제공하는 것이 제품이 아닌 서비스인 나는 좋은 경험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기에 더 와닿았던 것 같다. 이 말은 그저 탁상공론만으로는 더이상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말그대로 시대가 변하면서 알고 있던 단어의 의미와 범위가 지속하여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이라는 것도 결국 그저 예쁘게 만드는 것만 떠올릴지 모르겠으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이를 구현하는 혁신적인 모든 행동을 말하는 것이기에 작은 범위의 의미를 넘어서서 진행되기에 이 의미들이 다시금 새롭게 느껴졌다. 삶의 대부분이 혼자할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사람과 함께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구조이기에 사람중심의 관점은 필수적인 사항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책을 통해서 내가 만날 수 있었던 확인사항들이나 정보들은 나 역시 그동안 스스로 착각하고 있던 부분들도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부분이 사람과 연결되어져 있는 부분들이라 사람중심 사고에 대하여 많이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었다. 많은 행사들을 기획하고 워크샵들을 접하는데 그때에 나는 과연 기본적인 것들을 생각하면서 하고 있을지 생각하게 되었다. 사무실 안에서 입증된 것은 사실이 아닌 의견이기에 실제적인 부분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들을 보면서 보이는 부분들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구나라는 부분들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저 빅데이터만 믿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드러난 니즈외에 숨겨진 니즈까지 찾을 수 있는 진정한 관찰과 분석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부분들을 나는 내가 하는 삶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들이 들기 시작했다. 이 책속에 이론들과 각 프로세스들을 응용한다면 살아가는 삶에서도 여러가지 적용점을 찾아서 라이프 서비스 디자인을 접근해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숨겨진 니즈를 넘어서 잠재니즈까지 조금더 이노베이션적인 사고를 통하여, 개인과 조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응용해볼 수 있지않을까 느꼈다. 




ⓒ 책을 권해요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디자이너, 서비스 마케터 등 현장에서 활용할 서비스 디자인 씽킹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정리해봐야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또한 혁신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새로운 형식의 프로세스를 고민하는 이들이나, 앞으로의 비전이 관련된 학생들에게는 많은 아이디어와 생각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나는 어떤 부분들을 놓치고 고객, 청중, 내담자를 대했을까? 그 사람들이 나에게 원하는 부분은 어떤 부분들일까? 개개인 한번 분석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