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철 - 당신은 유일한 존재입니까?(Monopolion)│독보적 영역과 시장개척을 통한 반영구적 수익지대창출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이동철 - 당신은 유일한 존재입니까?(Monopolion)│독보적 영역과 시장개척을 통한 반영구적 수익지대창출

by 다재다능르코 2016. 12. 1.
반응형

ⓐ 책소개

'독점'하면 흔히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곤 하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고 싶은 부분은 고객들이 사랑한 나머지 자연스럽게 독점 기업의 위치에 올라서는 경우를 말한다.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라는 소비자 중심의 고민을 하며 나아가는 기업들을 이야기한다. 이렇게 넓은 시장, 많은 정보들이 존재하는 곳에서 어떻게 하면 '독점적 공간'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서 알려주고자 한다. <마켓3.0> 더이상 브랜드가 아니라 개개인이 가치를 선택하는 현 시장의 구조안에서 '모노폴리언'이 된다는 것은 말그대로 틈새시장을 말하는 것이고 또한 독보적 영역이 갖는 반영구적 수익창출은 창업을 생각하거나 어떤 부분에서 나아가고 싶다면 충분히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이기에 읽어두면 활용이 가능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시대가 변해도 독점적 위치를 고수하며 이익을 만들어갈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제안한다. 자신만의 영역이란 사람이든 브랜드든 기업이든 오랫동안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되며 살아남을 수 있는 부분이다. 우리는 어떻게 독점적 공간, 독보적 영역을 가질 수 있는가? 







ⓑ 보고 배운 것 
특정 공간을 장악하는 것이 때로는 '실력'보다 중요함을 이야기함에 새롭게 느껴졌다. 최배달은 '스위치'를 , 칼잡이 무사시는 '등불'을 전설이라고 불리우는 사람 역시 항상 있는 자리가 아니였을 때 '전설'은 끝이 났다라는 점이 새로웠다. 내가 달인 일 수 있는 특정 공간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독점적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은 같은 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승률의 차이를 가져오기도 하고 혹은 진짜 승리를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독점적 공간을 차지하면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상식들을 파괴하면서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모든 제품들이 High-End ▶ Middle-End ▶ Low-End 를 거친다. 물론 충성스러운 고객들을 확보하면 높은 수익을 올리며 안정을 올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는 무언가에 쫓기듯 매일매일 불안한 야전이 아니라 나만의 성을 확보하고 다음 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떠나고 싶지 않아도 떠나야 하는 상황에서 독점공간으로 떠날 수 있어야, 어떤 단계가 지나면 시들거리는 기업이나 상품이 되지 않고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1인기업이든 기업이라면 "독점"은 결국 수익으로 이어진다는 걸 누구나 알고 있다. 내용안에서 독점공간을 찾아갈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제시하기에 내용들을 보면서 돌이켜보게된다. 흔히 떳다가 사라지는 연예인들이나 혹은 프렌차이즈점 등에 적용하여 생각해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무언가 대체할 수 없고, 이건 그 사람이지, 이건 그 브랜드지, 이건 그 상품이지라는 고객에게 '독점적 생각'을 전할 수 있다면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리는 것 또한 가능하겠구나라는 부분들을 배웠다. 




환경은 탓하는 대상이 아니라 적응하는 대상이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달할지언정 자신만의 새로운 독점 공간을 찾아서 승부를 걸면 브랜드는 반드시 살아남는다. 또한 독점을 가지기위한 요소들을 배우면서 나는 내인생에서 어떤 독점공간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다. 누군가가 나를 그리워하게, 사람들이 각자의 인생에서 '기회'를 얻으려면 자신만의 공간을 얻어야한다. 마치 누구나 좋은 기업에 들어가기를 원하지만, 그 기업이 자신을 뽑아야할 이유를 만들어서 기다리는 사람은 없는 것처럼. 그 이유를 만들고 기다린다면 분명 스카웃이 될테니까.




ⓒ 책을 권해요

기업의 경영에 대해서 대체불가, 비교불가인 부분들로 인해서 오래 살아남는 부분들을 이야기하기때문에 경영/경제관련 내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고, 또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서 '나'라는 사람은 과연 어디서 모노폴리언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싶은 분들도 읽어보신다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라는 기업을 어떻게 운영해 갈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생각하다/행동하다
- 나를 만드는 요소들을 10가지를 찾아보자. 
- 내가 가지는 독보적 공간은 어떤 것이 있을까? 나라는 사람의 다재다능르코라는 닉네임에 걸맞는 '돈이 되는 일'은 뭐가 있고, '가치가 되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