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호 - 비주얼씽킹│생각을 그리다, 그리고 전달하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정진호 - 비주얼씽킹│생각을 그리다, 그리고 전달하다

by 다재다능르코 2016. 6. 27.
반응형





생각을 그리고 전달하자, 정보를 찾기보다 그리자.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생각을 하고, 기술을 갖추자

비주얼씽킹 (Visualthinking),생각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미 정해진 답을 암기하는 시대는 지나갔고 새로운 방법으로 해답을 찾고 만드는 시대가 되었다는 저자의 말에 가장 큰 공감을 했다. 지금은 창의력을 갖춘 인재들이 능력을 인정받는 시대이다. 허나 창의력이라는 것이 생기는 것도 워낙 어렵고 또한 내가 가진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은 더욱 힘들다. 생각을 정리하고, 모두를 이해하기 쉽도록 만드는 기술, 그리고 결과물을 다시 공유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우뇌와 좌뇌가 신호를 교환할때 우리에게는 아이디어가 생긴다고 한다. 이제는 생각을 아이디어화하고 잘 공유할 수 있어야 성공하는 시대가 왔다. 요즘 그래서 인포그래픽이 꽤나 유용한데, 정보생산자로서 인포그래픽을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는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든다. 이때에 적합한 것이 바로 비쥬얼씽킹이다. 아주 견고하지 않을수는 있지만 매우 간편하게 정보 시각화 스킬이다. 




비주얼씽킹을 배우다

재능보다중요한 것은 용기이고, 재능보다 중요한 것은 습관이라는 저자의 말이 참 많이 와닿았다. 빠름과 느림사이에서 예술인지 기술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부분들은 정말 관심이 많았다. 나도 저자분의 그림을 보면서 열심히 노력해야지라고 생각을 더 하게되었고 또한 표현하는 연습을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하나하나 책을 보다보면 많은 것들을 느끼고 배운다. 평소 관심이 많았던 비주얼씽킹분야에 대해서 단계별로 배워볼 수 있었다. 정진호 작가님이 차근차근 알려주시는 내용들을 보면서 일상에서 일터에서 개인적으로 직접 활용하고 경험하며 느낀 것들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내용이 준비되어있으니 배워보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고 느꼈다. 누군가에게 나와 같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은 말로만은 너무나도 어렵다. 오해를 줄이고 나의 생각을 전달하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면 이 기술은 어린아이부터 나이가 있으신 분들까지 다 익히시는데 부담도 없을거라고 생각이 드는 책이다. 




책 자체가 비주얼씽킹스럽다

말로만 비주얼씽킹을 서술하는 책은 아니다, 책 구성부터 책의 내용까지 비주얼씽킹의 기본입문서처럼 하나하나 알려준다. 달라진 시대에 맞춘  '정보전달'방법임도 알려주고 간단하게 표현하면서 사람들이 한단계 한단계 따라하다보면 '아, 이런거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정진호 작가님이 하나하나 직접 그려넣은 그림을 따라배우는 재미도 쏠쏠하고 나도 내 나름대로 그려보는 부분들, 생각해보는 부분들도 연습을 열심히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기존에 강의들도 들어본 적이 있기에 책이 참 꼼꼼히 써졌구나라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다. 있어보이는 그림을 통해서 나의 정보를 모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나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잘 그리는 것보다 잘 전달할 수 있는 것을 먼저 본다면 이후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하나하나 얻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또한 강의를 정리한 부분들에 대한 부분, 다른 사람들이 그린 예시들을 통해서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비주얼씽킹, 앞으로 기대되다 
비주얼씽킹(Visualthinking)을 책을 통해서 한번더 정리하고 나니, 준비하고 있던 강의교수안에 꽤 큰 도움을 얻었고 또한 그 부분을 더 내가 외우고 익히고 마음에 새기는데에 많은 효과가 있었다. 매우 간편하면서도 정보를 시각화하는 스킬로서 비쥬얼씽킹은 매우 새로웠다. 이미 한번 배웠던 것을 또한 책을 통해서 정리해보고 나니 조금더 좋았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익힌다면 여러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다양하게 활용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었다. 준비하던 교안을 브리핑하니 간편한 그림이라 더욱더 사람들에게 이해가 되기에 쉬웠고, 피드백 받기도 좋았다. 조금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모습/사람/상황들을 자세하게 관찰하고 또한 이해하고 표현한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며 오늘은 비쥬얼 씽킹을 연습할 수 있는 노트를 사야지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제는 연습이 제일이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