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일 - 읽어야산다│인생을 바꿔준 독서법, 당신은 어떤 책을 읽습니까?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정회일 - 읽어야산다│인생을 바꿔준 독서법, 당신은 어떤 책을 읽습니까?

by 다재다능르코 2016. 6. 27.
반응형




내가 지금 읽는 책이 나의 인생을 바꾼다, 




저자의 삶이 녹아든 책, 그리고 그를 통해 배우는 독서법

지금 무슨 책을 읽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책이 시작한다. 문득 내가 읽고 있는 책을 다시 돌아보고 나도 나름대로 적립해온 독서법들을 돌아보기도 하였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나에게 맞는 속도대로 나아가게 해준 것도 책이였고,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어느새 습관이 되어서 평생 후회하지 않는 나의 습관중에 하나이기에 저자의 말에 하나하나 잘 공감이 되었다. 나에게 독서는 '멘토'였고, '친구'였다. 가장 힘이 든 순간 더 힘든 순간에도 일어난 이들을 보면서 나는 나약하지만 하다보면 되겠지라는 마음을 끊임없이 열어준 것이 독서였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 하는 편은 아니였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게 해준 것도 책이였다. 저자의 삶을 보면서 그의 인생에서의 '책'은 정말 특별했겠구나 공감하기도 하고 나의 경험들도 많이 떠오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렇게 읽으면 좋아요보다 나는 읽으니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저자가 여러가지 독서법을 설명하기보다는 읽어야 산다라는 제목처럼 자의로 읽었든 타의로 읽었든 독서를 통해서 일어난 변화들을 자서전처럼 풀어내었다. 또한 책을 통해서 생긴 꿈을 통해서 이제는 억대연봉 강사라는 수식어, 각종 방송매체 나가게 될만큼 바뀐 정회일이라는 작가의 삶이 증명하는 것 같았다. 어떠한 스펙도 없었지만 노력했고 또 노력했고 가진 것이 부족했을지 몰라도 그는 그것을 마음과 생각, 정신과 실천으로 하나하나 정복해 나갔다. 누군가는 그가 운이 좋았다고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운이라는 것도 준비하고 있던 사람에게만 기회가 되는 것이며, 알아보지 못하는 자에게는 전혀 기회일수가 없다는 걸 생각한다면 그는 정말 '노력파'였다라는 것에는 누구나 인정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배운 것을 그냥 배우는 것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실천하며 끊임없이 도전한 것이 정회일작가를 통해서 직접 느낀 부분이였다.






배우기 위해, 달라지기 위해 노력한 사람의 흔적과 결과
그의 삶은 '몸부림치다'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사람이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정말 어려운 상황에서도 속도가 더딜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단련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였다. 다 그만두고 싶었을 순간도 있었을 텐데, 책에서 나온 한문장 한문장, 한인물 한인물을 통해서 살아났다. 자신을 아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책이라고 고백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독서가 삶을 송두리째 바뀌었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무조건 될거라고 한 상황도 아닌데, 게다가 응원하는 사람보다 응원하지 않은 사람들이 훨씬 많은데도 위인들의 모습, 책속에서 배운 모습들 안에서 진짜를 보면서 자신의 삶에 흔적을 남기고 습관을 채워 결국 자신의 삶을 바꾼 그의 결과물이 바로 이책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당신은 어떤 책을 읽고 있습니까?

책을 읽고나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는 다고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책을 읽는다. 단순히 독서라고 하기엔 어렵지만 끊임없이 자신의 무지를 인식하며 공부를 게으르지 않게 했다라는 것 만큼은 다르다고 했다. 진짜로 무언가를 배웠다면, 아는 것을 안다 말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말할 수 있다는 것이 증거가 될 것이다. 지금 어떤 책을 읽는지 모르겠지만 분명하게 배우고 실천에 옮겨야함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많이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그리고 제대로 독서를 통해서 삶을 바꿀 수 있다. 독서를 좋아하는 이로써 오늘 바로 본인이 읽고 싶은 책부터 독서를 시작해보면 어떨까하는 마음이 들었다. 독서를 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책을 읽고 만나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