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규승 - 부자아빠 없다면 금융공부부터 해라 │금융을 모르고 부자를 꿈꾸지 마라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천규승 - 부자아빠 없다면 금융공부부터 해라 │금융을 모르고 부자를 꿈꾸지 마라

by 다재다능르코 2016. 3. 18.
반응형




부자가 되기 전 알아야할 금융상식지침서






금융을 모르면 부자가 될 수 없다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돈의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고 또한 돈이 많아서 원하는 걸 사고 싶어하는 사람도 많다. 허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2030때 학자금대출/생활비 등 생존에 필요한 돈을 벌기에도 빠듯하고 돈이 없어 저축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워낙 많다. 필요한 건 알지만 저축/적금/보험/펀드/부동산 등 많은 사람들이 워낙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정말 그저 돈이 없어서 일까?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장을 네번에 걸쳐 연임하면서 세계 경제를 호령한 앨런 그린스펀은 이런 말을 했다.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 돈쓰기 좋은 세상, 현금이 없이도 요술방망이 같은 신용카드로 원하는 것을 살수 있는 이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3명중 2명은 금융문맹 대한민국. 

한국인의 금융 이해력이 전세계 143개국 중 77위를 차지했다는 세계 금융 이해력 조사에서 더 충격적인 사실은 이 77위라는 것이, 아시아국가중에서 낮은 수준이며 또한 저개발국가인 가봉(67위)이나 우간다(76위)보다도 낮다라는 점이다. 요즘은 '암'이라는 질병이 워낙 흔한 요즘 3명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말하는데 생존을 위협하는 금융문맹이 3명중 2명이나 있다니 .. 뭐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의 수준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나또한 더욱 반성을 하게되었다. 금융 문맹이라는 것은 금융지식이 없는 경우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돈버는 재주도 남다르고, 금융에 관한 용어, 금융 상품의 구조, 금융회사를 이용하는 요령을 꿰뚫는 것뿐 아니라 금융 마인드까지 결국 돈의 가치까지 알아야하는데 쉽지 않다는 것이다.




경제문제에 관심도 없으면서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 우리에겐 금융교육이 필요하다.

영국이나 미국같은 선진국에서 생애주기별 금융교육이 이루어지는데 비해서 우리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거나 마음먹은대로 돈은 쓰고 싶어하지만 결국 어렵다 힘든 것들은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저축만이 살길이던 시기는 이미 지났다. 무조건 아끼고 저금하면 부자가 되던 시대 끝났다는 말이다. 쓸 때는 쓰고 모을 때는 모을 줄 알아야 잘사는 부자가 된다. 생애주기를 고려하고 안전하게 금융투자하는 방법도 알아야하며, 빚을 활용할 줄도 알고 또한 위험리스크를 줄이는 것 또한 부자가 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해 금융상황에 따라 대응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그럴듯한 비전을 세우고 온갖 스펙을 갖춘다 하더라도 성공의 길은 우리에게서 멀어져만 갈 것이다. 그러니 우리에겐 교육이 필요하다.











금융용어부터 상품부분까지 하나하나 배워갈 수 있는 베이직지침서
자산관리를 하기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용어부터 금융제도 부분들, 실천해서 할 수 있는 부분까지 다룬 베이직 지침서 물론,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기본적인 부분들을 알게 됨으로 조금이라도 금융문맹을 벗어나 나의 자신을 지키며 걸어갈 수 있는 사람들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다재다능르코의 블로그입니다. 1000권목표 독서중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