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서재&책 #41.살만 칸(Salman Khan)_나는 공짜로 공부한다_칸아카데미_유튜브_교육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꿈꾸는 서재&책 #41.살만 칸(Salman Khan)_나는 공짜로 공부한다_칸아카데미_유튜브_교육

by 다재다능르코 2013. 5. 6.
반응형

꿈꾸는 서재&책 #41.살만 칸(Salman Khan)_나는 공짜로 공부한다_칸아카데미_유튜브_교육

 

 

▶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책 표지부터 참 따뜻한 느낌이 들었다. 살만칸이라는 사람은 누굴까? 공짜로 공부한다, 그것은 가능한 일일까?

많은 생각이 들었다. 공부하려면 돈이 든다. 문제집도, 과외도, 학원도, 무엇이든 돈이 안 들 수 없는데,

공부를 잘할 수 있고, 재밌게 할 수 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데 ㅡ 돈이 안든다니,

공짜는 가짜라는 사실이 믿는게 아니라, 의심부터 해야하는 거라는 게 세상의 이치처럼 도는 이 세대를 살아가는

나에겐 작은 충격으로 다가왔다.

 

 

▶ 한때는 , 교육을 원했다. 나는 좌절했던 꿈을 이룬 이가 있다.

교육이 정답이라고 생각했다. 정말 하지만 나에겐 한계가 있었다. 나는 수학도 잘 못했고, 또한 따라가기도

힘들었고, 사범대의 벽은 높았고 누군가를 가르치기란 쉽지 않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살만칸은 모든 사람에게

꿈을 실어주었다.

 

    " 가난하다고 꿈조차 가난할 수 없다. 라는 말이 절로 떠오른다.

      살만 칸, 그리고 칸 아카데미는 세상을 움직인다"

 

 

 

 

▶ 살만칸은 누구인가?

모든 사람에게 꿈을 실어준 살만 칸은 누구인가, ?

 

살만 칸(Salman Khan)은 온라인 교육가이다. 수학과 과학 개념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1,600편 이상 제작해 그의 공식 채널인 칸 아카데미(Khan Academy)에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어머니는 인도 출신, 아버지는 방글라데시 출신 미국 이민자이다. 칸은 루이지애나의 뉴 올리언스에서 태어났다. MIT에서 수학, 전기공학, 컴퓨터과학 학사 과정을 공부했고 같은 학교에서 전기공학과 컴퓨터과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도 취득했다. 살만 칸은 금융계에서 일하면서 2004년 말부터 조카 나디아에게 인터넷으로 수학을 가르쳐주었다. 다른 친척들과 친구들도 수학 교습을 원했기 때문에 그는 유튜브로 교습 동영상을 공개했다. 그의 유튜브 채널 이름이 칸 아카데미였다.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들이 인기를 끌면서 칸은 2009년 11월에 헤지 펀드 애널리스트를 그만 두고 '칸 아카데미'를 발전시키는 데 전념했다. 칸 아카데미는 2010년 9월 24일 구글의 '프로젝트 10의 100제곱' 공모전에서 세상을 바꿀 5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뽑혔다.

자신의 생활을 포기하면서 까지, 그는 온라인 교육가를 뛰어들었고, 그의 생각에 공감한 많은 사람들이 그를 후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전세계 어디서라도 칸 아카데미는 열려있다.

 

 

 

 

 

▶ 살만 칸의 교육 철학, 그리고 그의 진심

생애를 포기하고, 자신에게도 자식이 있는데 더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고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알기를 원한 그, 그가 생각하는 교육, 그리고 현 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그가 노력하는 이유를 그리고 그가 뛰는 이유를 말한다. 살만 칸은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라는 책 제목 그대로 우리에게 교육은 누구에게나 공평해야함을 알린다.

 

 

 

 

 

▶ 전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무상교육

얼마나 꿈의 이야기인지 모르겠다. 우리 나라만 해도 무상교육이 말이 무상교육이지, 아이들의 자존심과 마음에 상처를 남기는 무상교육 시스템이 무슨 소용인가, 삶의 즐거움을 느껴야할 시기에도 계층을 느끼며 살아야하는 아이들의 모습,

그러니, 다시 생각해야하지 않나 싶었다, 살만 칸은 그저 단순히 한사람이 아닌, 몇명이 아닌 나라가 아닌,

전지구의 모든 인종이 다닐 수 있는 학교를 만들었다. 그의 온라인 학교 칸 아카데미의 모습이 우리네가 꿈꿔야할 교육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 다시 꿈을 꾸어봅니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저 나의 생각의 한계이지, 실제 능력의 한계가 아니다. 도전하자. 꿈을 향해.

나는 인생의 고비마다 한뼘씩 자란다. 나는 성장한다. 나는 변화한다. 그리고 나는 다른 사람도 변화시킬 수 있다.

뛰어보자. 나는 또다른 학습자가 되어서, 또 세상을 조금이라도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게 노력해야겠다.

 

 

 

 

 

살만 칸(Salman Khan)의 TED 강의

 

 

슈퍼맨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되신다면
한번 눌러주세요~클릭클릭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