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대도서관 - 유튜브의 신│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유튜브이야기

ⓐ 책소개

이제 신세대들은 '네이버'검색이 아니라 '유튜브'검색을 한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유튜브'의 영향력은 날로날로 커져가고 있다. 국내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책을 썼다라는 이야기로도 충분히 흥미가 가서 선택한 책이다. 그는 小재능으로 大도서관이 되었다고 말한다. 성공하려면 스펙을 쌓아야한다고 많은 이들이 말하지만, 그는 그런 스펙조차 없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이제는 억대연봉 유튜버로서 살아간다. 콘텐츠 기획부터 수익 창출까지 대도서관의 억대 연봉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내가 가진 재능을 돈으로 바꾸는 새로운 업의 공식과 1인 크리에이터로서 그가 가진 마인드를 배울 수 있다.





ⓑ 책과 나 연결하기

 "대도서관", 유튜브를 이용하면서 사실 몇 단계만 거치면 어느새 등장하는 유튜버의 이름이여서 나역시도 알고 있었다. 그런 그가 많은 사람에게 유튜버를 하기를 권한다. 유튜브 세상이 제로섬이 아니기에 아직도 무궁무진한 기회들이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이다. 재능, 관심사, 취미, 전문성이 있다면 누구라도 유튜브에 도전할 수 있음을 이야기하며 거기에 성실함까지 더해진다면 만렙을 찍고, 누구나 유튜브의 신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조차 처음부터 잘해온 것이 아니며 그동안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이 망설임과 실수, 시행착오의 발자국이었음을 고백한다. 그래서 그는 이 책을 통해서 유튜브를 하려는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썼다. 그는 자극적인 컨텐츠가 난무한 유튜브에서 청정 콘텐츠로 살아남고 있기에 이 책이 더 가치가 있지 않나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유튜브를 할 사람이라면 그의 책은 도움이 많이 될 것같다. 디지털 시대에 1인 미디어의 가치, 취미가 콘텐츠가 되는 시대, 나만의 콘텐츠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법, 대도서관이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코칭한 대박 콘텐츠까지 공개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정보제공보다는 그의 진정성있는 이야기가 눈에 들어왔다. 게임을 좋아하지만 프로게이머 수준이 아닌 그의 선택은 스토리텔링과 입담으로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한다. 남들이 보기에 잘해보이는 것만으로 승부가 아니라 자신만의 장점을 어떻게 콘텐츠에, 또한 욕설, 막말, 선정성이 아니라 유쾌한 재미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다고 하니 그의 생각이 참 미래까지도 생각한 마음이라 배울게 가득했다. 남들보다 가진 것이 적다해도 멈출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이 많아 나역시 미래를 더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책이다. 게다가 그는 현재 트렌드의 한복판에 있는 사람이라 그의 이야기는 신뢰감 뿐 아니라 굉장히 생생하게 다가온다. 유튜브에서의 '스토리텔링'이 책에도 잘 나와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증명할 수 있다라는 점이 굉장히 크게 다가왔다. 나 역시 1인 브랜드를 목표로 한다. "다재다능르코"라는 닉네임으로 하나하나 채워간다. 이전에는 여러가지를 하면 이도저도 아닌 사람일지 모르겠지만, 이제는 그런 시대가 아니니까 생각하고 고민하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통해서 나를 알릴 수 있는 시대다.




그의 글을 읽다보면 그가 얼마나 고군분투했으며 포기를 모르는 사람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서 누군가가 어떤 말을 해도 스스로를 믿고 또 흔들리지 않게 꾸준히 노력했던 사람임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은 누군가가 이룬 것을 쉽게 본다. 결과만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이 책속에 담긴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얼마나 많이 고민했고 시행착오를 겪었는지가 나온다. 그렇기에 기회를 만났고, 그는 우리가 아는 "대도서관"이 된 것이 아닐까. 그는 자신의 삶을 통해서 진실성을 담아 이 책을 써주었고, 그래서 인지 책도 술술 읽힐 뿐아니라 생각도 하게된다. 단순히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에게만 적합한 책이라기보다 스스로의 삶을 더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는 책이고, 나는 그동안 정말 노력을 했던 것일지 생각도 하게 된다. 또한 나의 삶에서 배운 나의 경험과 노하우들을 너무 폄하하진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제대로 스스로를 쌓아가자고 생각하게 되고, 책을 읽고나니 앞으로 유튜브의 가치도 더 다가온다. 고민하고 진짜로 유튜브를 시작해보고 싶어진다. 성공과 실패를 넘어서서 나를 위해서 나의 발전을 위해서 시작을 해보고싶어지는 책이다.



ⓒ 책을 권해요
유튜브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강추드리고, 또한 앞으로 1인미디어에 관한 부분에 있어서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찾지못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생각할 수 있게해주는 책이니 일독을 권해주고싶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나는 어떤 컨텐츠로 유튜브를 할 수 있을까? 기획서를 써보자.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