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교 - 크리에이티브:R │우리가 몰랐던 디자인 이노베이터의 생각과 힘, 크리에이터가 일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서승교 - 크리에이티브:R │우리가 몰랐던 디자인 이노베이터의 생각과 힘, 크리에이터가 일하는 법

by 다재다능르코 2017. 5. 10.
반응형

ⓐ 책소개

4차 산업혁명시대가 눈앞에 가까이 왔다.  어느때보다 크리에이티브 즉, 기술과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사람만의 창조성, 창의력이 가장 강조되는 시점이 아닌가 싶다. 헌데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것은 "대체 창의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라는 부분이다. 이 책은 그런 고민에서 시작된 책이라고 한다. 현장에서 직접 경험해보고 활용해본 방법을 독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시한다. 이노베이션, 말은 누구나 생각하고 얻고 싶은 것일지 모르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창의력, 창조력을 키우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업무 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시도해볼 만한 방안들을 제안하며, 타고남이 아니라 훈련으로 창조력을 얻을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어렵게만 다가왔을지도 모를 이노베이션에 이 책을 통해서 접근해본다면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 보고 배운 것 

이노베이션(innovation), 혁신은 가죽을 벗겨서 새롭게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혁신은 고통을 수반하는 법이다. 이노베이션이 어쩌면 그저 새로움이다라고 생각했던 부분에 더욱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든 대목이였다. 책은 확실히 기업에서 고객들을 마주하는 순간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진행되지만 읽다보면 전혀 생각지 못한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부분들을 생각하게 만든다. 창의의 젖소 vs 생산성의 황소를 보니 보랏빛 황소가 온다가 떠올랐다. 매일 아침부터 일하는 황소에 비해서 젖소는 노는 것 같아보이지만, 젖소는 양이 아니라 생산하는 우유의 질의 문제이기때문에 더욱 평가의 기준이 까다로울 수 있는 시선에서 바라보게 되니 정말 다르다는 것을 더더욱 생각하게 되었다. 





Rapport, Read, Re-think, Radical Create : 크리에이티브 R 프로세스를 통해서 진짜 혁신이 무엇이며 이노베이션의 과정은 어떠한 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한다. 혁신이라고 하면 무조건 새로운 것이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지만, 외간 남자를 꺼리는 중동 여성을 리서치하는 방법을 보는 바와 같지 진짜 고객과 공감대를 생각하고, 진짜 고객의 니즈를 읽고, 다시 생각해서 나아가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냉장고 리서치를 '미용실'에서 한다라는 발상자체가 신기하지만 중동 여성들이 자신의 공간이다라고 생각하는 공간에서 이야기를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수단임을 보고나니 감탄이 절로 나오기도 했다. 어쩌면 혁신이라는 것은 그간 대중적, 광범위한, 상식선이라는 단어에 가려져 있던 'Real'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새롭게 보려고 노력하는 편인데도 책을 읽어가면서 새로움을 더욱 많이 발견했다. 







이노베이션이라는 말을 곱씹다보니 문학에서 배웠던 '낯설게 하기'라는 부분이 생각났다. 어쩌면 가장 가깝게 쉽게 항상 접하는 것들을 다르게 보는 시선이야말로 정말 이노베이션이 아닐까. 창의력을 근시적으로나 원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근법을 통해서 언제든 필요한대로 하려면 정말 훈련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었다. 게다가 실질적으로 저자가 현장에서 사용하고 느낀 실무적인 방법을 제안하다보니 더 와닿는 부분들이 많다. 어쩌면 놓치고 있던 부분들이기도 하고 어쩌면 생각치 못한 부분들이기도 하다. 나의 중심이 아니라 상대의 진짜 니즈를 바라보는 것은 그저 기업만 필요한 부분이 아닐 것이다. 보고 있는 일상에서도 내가 놓치고 있던 부분은 없었을까 다시금 돌아본다. 평상시 하던 생각들의 새로운 부분들을 바라보는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내용들이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 책을 권해요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읽으면서 새로운 생각들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나 디자인적인 부분에 대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지만 고객을 상대하는 모든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읽으신다면 새로운 방향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말그대로 크리에이티브하게 살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시면 어떨까요?

ⓓ 생각하다/행동하다
- 고객의 입장에서 보험을 본다면? 내담자의 입장에서 상담이란? 청중의 입장에서 강의란? 어떤지 생각해보자.
- 나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새로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