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성 - 나는 1인기업가다│성공적인 1인 기업가가 되는 법, 준비하라 진짜 업(業)을 -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홍순성 - 나는 1인기업가다│성공적인 1인 기업가가 되는 법, 준비하라 진짜 업(業)을 -

by 다재다능르코 2017. 3. 28.
반응형

ⓐ 책소개

그 어느때보다 불안정한 사회인지도 모른다, 가장 안전한 직업이라는 공무원마저도 불안한 직업이 되었다, 4차 산업혁명과 달라지는 비즈니스 환경들에 적응하지 못한 많은 기업이 망했고, 많은 직업들과 서비스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되기도 했다. 자의든 타의든 불안 이 시점을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하는 것일까. 헌데 한켠에서는 기술과 미디어의 발달로 1인이 할 수 있는 범위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저 1인 가구만 늘어서 단순히 혼밥을 하거나 혼숙을 하는 사람만이 늘어서 외로운 사회가 아니라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1인 미디어들이 부쩍 늘었다. 이제는 기업조차도 1인 기업의 시대가 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섣불리 도전할 수 있는 분야도 아니고 안전하다고 할 수가 없다. 누구나 좋아하는 일로 먹고 살기를 원한다. 하지만 1인 기업이 되고자 한다면 정말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직장이 쉽지 않아서 어려워서 1인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과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서 일하기 위해서 1인 기업이 되는 것이다. 전 세계의 경제상황을 보면 앞으로는 직업 하나만으로는 살 수가 없다. 프리랜서가 많아지는 요즘, 성공한 1인기업인 작가를 통해서 준비해보자. 







ⓑ 보고 배운 것 

직장과 직업의 차이를 읽으면서 강사로서, 상담가서로서, 보험설계사로서 여러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는 나였지만 아직도 부족한 게 너무나도 많구나 싶었다. 직장은 내가 고용이 되어서 직책과 타이틀이 주어지는대로 일하는 곳이라고 한다면 직업은 하나의 '업'이다. 전문적 기술로서 자기분야에서 결과물을 만들어가면서도 독립해 살 수 있는 상황, 또한 내가 곧 직장임으로 어디에 존재하든지 나는 일 할 수 있고 발전시킬 수 있음을 다시 한번더 자각하게 되었다. 참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고 아프기도 하고 힘들어하기도 한다. 자신과 맡지않고 원하지 않은 일을 한다면서 - 그러면서도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어한다. 그런데 단순히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점점 다가올 프리랜서 시대에 대비를 해야함도 느꼈다. 인터넷 서비스 시장이 점점 확산되고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모바일 서비스 환경이 확산되고 있고 점점 더 뛰어난 전문성을 가진 긱 이코노미가 성장하는 모습까지 어쩌면 우리는 점점더 준비를 분명하게 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조직에 적응할 수 없어서, 혹은 불합리한게 많아서 다 순응하기 어려워서 '1인 기업'을 선택한다면 이것은 오산이다. 분명하게 조직을 통해서 배워야하는 것들을 충분히 배우고 응용하며 나의 업무를 충분히 할 수 있어야함을 느껴야하고 행동도 해야한다. 또한 "경쟁상대"가 아니라 자신이 세운 '목표'를 볼 줄 알아야한다.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빨라서 따라가기가 벅차다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점점 더 스스로가 어떤 것을 하면서 살아남아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과 고민이 드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힌트를 얻고 생각을 얻었다. 앞으로 내가 더 많은 일들에 전문가로서 또한 꿈을 이루는 사람으로서 해나가야할 일들이 많구나라는 부분을 다시금 잡아보기도 한다. 정보의 반감기가 3시간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을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 전세계를 기준으로 두었을 때, 어떤 큰 사건이 전세계에 퍼지는 속도다. 아마 지금은 사실 보고자 한다면 1시간도 채 걸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수많은 정보안에서 우리가 알아야하는 것을 고르고 또 보는 눈이 없다면 정보의 폭음으로 취해버릴 지도 모른다. 변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려워진다. 단순한 삶의 문제가 아니라, 단순한 직장을 구하지 못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말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는 '생존'자체의 위협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대기업의 직급체제가 변화가 일어나는 것만 보아도 우리에겐 충분히 시사점을 준다.





1인기업에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생각해볼만한 노하우와 정보를 제공한다. 10년을 지나오면서 작가가 직간접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네트워킹을 통해서 배운 부분까지도 제공하고 있기에 읽어볼만한 내용이 많다. 에버노트를 통해서 작가를 알고 있었기때문에 작가의 신작에 담기는 1인 기업에 대한 내용들이 참 궁금했다. 나로서도 직업을 여러개 가지면서도 끊임없이 만들어가는 부분중에 하나였다. 나 또한 1인기업으로 성장하고 나아가고 싶어하는 사람 중 하나이기에 가장 공감했던 내용은 '자기관리'였다. 누군가가 통제하지 않는 상황에서 스스로 일을 하고 스스로 만들어가는 상황이기에 어느때보다도 자기 통제와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 주어진 일들을 하기위해서 끊임없는 공부와 배움을 멈추어서는 안된다는 것. 1인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한다면 조직내에서도 조직밖에서도 스스로 만들어갈 부분들이 필요하다.  수익만을 생각한다면 1인 기업은 쉽지 않을수도 있다 또한 안정화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가운데 우리는 분명하게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를 읽고 변화해야 생존할 수 있을것이다. 이 책을 읽는다면 먼저 미래를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책을 권해요
나의 직장생활에 대해서 회의감이 느껴진다면, 조금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싶다면, 조금 힘들어도 평생 나를 고용하여 스스로 일하고 싶다면 누구든 읽어보신다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공한 1인 기업가로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작가의 모습을 보면서 1인 기업이라는 분야에 대해서도 알고, 스스로도 꿈을 찾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그리고 또한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나를 경영해보자라는 시선으로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생각하다/행동하다
- 앞으로 향후 5년에 관한 재설계를 하자.
- 나는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일을 앞으로 하고 싶은 일들과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
- 나는 어떤 것으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할 것인가?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