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호 -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알지만 쉽지 않았던 혹은 아무도 정리해주지 않은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김승호 -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알지만 쉽지 않았던 혹은 아무도 정리해주지 않은 이야기

by 다재다능르코 2017. 1. 19.
반응형

ⓐ 책소개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하고, 인생을 제대로 살려면 제대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배워야한다. 이 책은 정말 인생 밑바닥부터 슈퍼리치까지 그리고 다양한 경험 속에서 삶을 바꾸어간 '김승호CEO'의 마음이 담긴 책이다. 한문장 한문장이 글을 쓰기 위해서 목욕재계를 하고 검증없이 배운 지식을 첨가하지 않고 알지 못하는 것을 아는 척하지 않기 위함이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의 글에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그의 가치관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책을  필사하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 나에게 이렇게 쓰고 싶은 문장이 많은 책이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았다. 문장은 어렵지 않지만 그안에 담긴 철학과 생각은 깊이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생각들을 하게한다. 이 책을 읽고나서 인생이 바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믿기에 이 책을 썼다고 한 그에게 나는 깊은 감사를 드린다. 그간 내안에서 생각못했던 부분들 혹은 놓쳐간 부분들이 가득 담겨 인생의 선배에게 하나하나 조언을 받는 느낌으로 책을 보게되었다. 이 책을 읽을까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읽으세요. 후회하지 않을겁니다 라고 말해주고 싶다.




ⓑ 보고 배운 것 

돈이 모든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행복을 살 수 있다는 부분이 참 많이 공감이 되었다. 성경에 보면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일만악의 죄를 행하는 것같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허나 이것은 돈을 단순히 모으는 기준으로 부를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해당이 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 하나님께 십일조를 드리는 것도 '돈'의 일부인데 이것을 드리는 것을 사랑하는 것은 다르지 않은가. 그가 말한 것처럼 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대한 관점으로 바뀌어야한다는 부분에 크게 공감했으며- 나또한 자산관리를 하는 입장에 있어서 고객들에게 자주 설명해주는 부분이다. 가난이나 부가 행복의 기준이 아니라, 돈의 가치를 알고 사용하면 인생은 매일 허덕이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해주기에 저자의 돈에 관한 정의이자 생각은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 생각해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책이 다루는 주제가 돈/종교/비즈니스/자기계발 등 인생을 살아가면서 만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아우른다. 어떤 부분은 나도 겪어보았기에 도움을 얻고 어떤 부분은 생각을 해본 적도 없기에 간접경험을 해보게 된다.  나에게 있었던 일들을 다시 돌아보고 적어보게 되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가치관도 종교에 대한 가치관도 비즈니스 안에서의 마인드도 나의 삶을 이루고 있는 부분들을 적어보게 된다. 저자가 알려주는 '알면서도 알지못하는 것들'에 대해서 다시금 돌아본다. 진짜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해야할 것들이 무엇인지 혹은 잘못된 나의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못보고 있는 것들은 없는지를 반성하게 되었다. 다양한 예시들을 통해서 사람의 삶에서 돌아볼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는 '지도'같은 책이다. 우리가 생각을 제대로 변화시킬때 다른 것들이 제대로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하는데, 이 책은 생각을 안내해주고 넓혀주는 데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책의 내용들은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그리고 수많은 강의들에서 많은 명사들이 이야기하고 권하고 강의하는 내용들이다. 분명 제목처럼 우리가 '알고있다'고 느끼는 부분이다. 하지만 책을 자꾸 곱씹다보면 이런 생각을 하게된다. 나는 정말 알고 있었을까 그리고 또하나 반성하게 된다. 내 인생에서 대체 얼마나 많은 부분들을 모르는 걸까라는 생각도 한다. 소크라테스의 무지의 지가 생각이 났다. 유명하고 위대한 철학자로 유명한 소크라테스는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한다. '내가 유일하게 아는 것은 내가 모르고 있다는 사실뿐이다'라고 - 했던 말이 떠올랐다.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인 김승호 저자가 정말 인생을 통찰해보면서 던지는 이야기들안에서 심장이 쿵쿵댔다. 그가 걸어온 길을 통해서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을 증명한다. 또한 어떤 책보다 정말 액기스만을 담고 있다. 잔가지는 이미 가지치기가 끝났고 한문장 한문장이 당신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다. 


ⓒ 책을 권해요
지금 당신의 삶에서 만족하고 있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읽기를 권합니다. '책'이 아니라 정말 저자의 말대로 이 책을 읽고 변화하는 , 인생이 바뀌는 단 한사람이라도 더 생겨나기를 바라기에 삶을 걷고 뛰고 쉬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해봅니다. 나를 돌아보게하고 나의 상황을, 나의 생각을 그리고 나에게 숨겨진 나의 잠재력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책이기에 꼭 보시길 권합니다. 하지만 또 경계를 함께 권합니다. 책을 읽고 끄덕끄덕 혹은 감탄을 하면서도 자신의 삶에 대해서 꼭 돌아보면서 하나라도 행동에 옮겨보기를 같이 함께 권합니다. 

ⓓ 생각하다/행동하다
- 이 책에서 '필사'하고 싶은 부분은 몇번을 더 펼쳐서 읽어보고 줄여나가서 요약해서 습득하자. 진짜로 알자.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