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현수 - 운명을 바꾸는 노트의 힘│늦깍이 인생을 바꾸어준 기적의 노트법, 적는대로 이루어진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홍현수 - 운명을 바꾸는 노트의 힘│늦깍이 인생을 바꾸어준 기적의 노트법, 적는대로 이루어진다

by 다재다능르코 2017. 12. 19.
반응형

ⓐ 책소개

누구나 개인의 삶을 바꾸고 변화시키고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한다. 사회로 부터 거절당한 35세 늦깍이 인생을 살았던 저자가 행복한 자기계발자로 탈바꿈할 수 있게 된 기적의 노트법을 다루었다. 그리고 한 사람 뿐 아니라 노트를 접한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 변화가 일어났다고 이건 단순한 노트가 아니라고 말한다. 관계와 삶을 단순화해주고 사용할 수록 더 가치있게 느껴지고 적어놓은 꿈들이 자신의 마음까지 감동으로 바꾸어준다며 많은 이들이 추천을 해준 노트의 이름은 "땡큐노트"다. 내가 가고 있는 이길이 맞는지 한 눈에 보면서 체크하는 방법, 복잡한 내 삶을 심플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페이지의 노트를 권한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다이어리, 플래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삶을 기록하지만 이내 기록을 포기하며 어려워하는 모습들을 흔하게 마주할 수 있다. 땡큐노트의 기록법은 복잡한 삶을 업무, 관계, 학습이라는 3가지 주제로 나누어 관리하도록 편집되어 하루를 알차게, 뿌듯하게, 요긴하게 쓰도록 돕는다. 기록은 다양한 노하우를 알고 있을 수록 자신이 응용해가는 방법 익히기에도 좋다. 이 책을 보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바꾸어 갔는지 본다면 내년을 준비하고 만들어가는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책과 나 연결하기

 시중에 떠도는 유명한 수첩, 미국에서 잘 나간다는 수첩, 국내에서 최고 인기를 누린다는 수첩까지 - 그들의 방법을 철저히 지키며 누구보다 열심히 써봤지만 2%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어서  스스로의 하루를 거울처럼 비춰주는 노트를 위해 고민의 고민을 거듭했다는 그 말에 흥미가 갔다. 나 역시 플래너를 국내에 들어오는 해외 플래너 브랜드, 다양한 다이어리, 또한 직접 만들어진 노트들까지 써보면서 '기록'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분명하게 느꼈지만 나를 완전히 비추기에는 어렵다고 분명히 느꼈기 때문이였다. 나만의 기록으로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다는 작가의 말은 지금 이시점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말이라고 생각했다. 새해를 준비하는 이 시점에 이 책은 나와 연결점이 많구나라고 느껴졌다. 노트를 만들게 된 것에는 "편집"의 개념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말해주면서 다양한 자기계발 방법들에서 핵심 구조를 발견함을 이야기 해준다. 





인생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에 답을 적어보고 이를 중복, 상위개념 등 다양한 조건을 보면서 '편집'해본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원하는 모습 등에 관하여 조금더 관철도 가능하고 앞으로 어떻게 움직여야하는지 한번더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은 '디지털'이 다양하게 발달한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손으로 기록하는' 아날로그식 기록법을 권한다. 왜 세계 정상들이 아날로그 도구들을 쓰는지 한번이라도 생각해본 적이 있을까? 시대가 발달한다면 모두 아이패드를 들고 회의하면 될 것 같지만 각국의 정상이 모인 자리에서도 흔히 바인더에, 인덱스까지 정리된 파일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외국 정치인들과 국내 정치인들을 비교하면서 작가가 우리에게 전하고자하는 바는 "편집"의 힘이다. 그저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남이 만든 것을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말고 내가 만들어가는 적극적 재미의 장을 만들기를 권한다. 손 필기를 권하는 이유도 바로 편집의 힘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아날로그만을 사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병행하는 부분을 이야기한다.  






업무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업무가 나를 지배한다고 말하며, 우리의 업무들을 간단하게 정리하라고 말한다. 가장 작은 단위의 일을 '습관'으로 만들어가면서 바뀌기 위해서 우리에게 '쪼개기'를 권한다. 업무를 최소단위까지 쪼개고 우선순위, 그리고 중요도 순으로 구분하고 스스로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위임이라는 방법을 쓰면서 바꾸어 간다. 저자는 다양한 노트를 써보고 많은 시도를 해봐서인지 어떤 부분들이 기록을 해가면서 어려울지 느끼게 해주고, 먼저는 꿈과 사명을 바로 세우기위한 기초부터 쪼갠업무들을 어떻게 실행하며 한눈에 보면서 만들어 갈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담았다. 자기 성장 노트의 첫머리부터 독서 목록법, 5가지 인생 프로젝트 등 다양한 노트 기록법 등 기록하는 방법이나 형태 - 그리고 주3-5일 업무의 경우 한 주간 겹치는 요일이 많은데 똑같은 것을 반복해서 적어야했던 불편함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전한다. 게다가 개인의 업무 뿐아니라, 인맥관리, 게다가 진짜 학습이라는 3가지 테마를 어떻게 응용하며 지켜나갈 수 있을지에 대하여서도 말해주어 개인의 노하우를 많이 배우고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책이다. 



ⓒ 책을 권해요
- 플래너나 노트를 쓰는데 도움이 필요하신 모든 분들이라면 누구나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간 잘 몰랐던 방법으로 시간에게 주인이 되는 법을 제안합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2018 플래너를 제작해보자.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