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도 - 일잘러를 위한 이메일가이드 101 │아무도 가르쳐준 적 없는 이메일 작성법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조성도 - 일잘러를 위한 이메일가이드 101 │아무도 가르쳐준 적 없는 이메일 작성법

by 다재다능르코 2018. 9. 9.
반응형


ⓐ 책소개

수많은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가장 사랑받는 도구 중 하나 "이메일", SNS가 발달하고 다양한 협업도구가 나와도 이메일은 여전히 우리 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도구이다. 나 역시 업무상에서 이메일을 자주 사용하는 업종인데, 이 책을 보기 전에는 "이메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그만큼 아무도 가르쳐준 적이 없다는 사실을 드디어 인지하게 되었다. 많은 직장인들이 매일 수많은 이메일을 주고받지만 이메일을 작성하고 다루는 수준은 천차만별인 것을 보면 나 또한 고민하게 되었다. 생활로 하나하나 익힌 이메일가이드라서 하나하나 굉장히 알찬 꿀팁이다. 꾸준한 이메일 사용법이 어느새 주변에서 이메일 작성법 강의를 요청하는 사람들이 생길정도라고 했는데, 그 이유를 책을 읽으면 충분히 느낄 수 있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책은 이메일을 잘쓰기가 왜 중요한지부터 시작하여, 계정 만들기, 작성법, 첨부파일 쉽고 가볍게 보내기, 이메일 스킬 업그레이드, 이메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업별 이메일, 체크리스트, 이메일 덕후 사전 등 이메일과 관련된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굉장히 디테일하고 문체가 참 마음에 들어서 하나하나 다 배우고 싶은 내용이 가득했다. 이메일을 제대로 작성한다는 건 소득없는 미팅 횟수를 줄이고, 맥락 없는 고객의 갑질을 예방하고 두서 없는 상사의 지시를 가나하고, 업무 갈피를 잡지 못하는 신입 사원이 업무 감각을 깨우친다는 의미라고 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노하우인지 모를 정도로 이메일의 중요성을 한번더 생각하게 되었다. 이메일은 전 세계 이메일 사용자는 약 28억명, 페이스북보다 보편적이고 카카오톡보다 안전하다라는 그 말이 참 와닿았다. 보편성, 안정성, 영속성이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금 주목할 수 있었다. 





잘 쓴 이메일 한 통은 천냥 빚을 갚을 수도 있고, 천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말에 크게 공감했다. 나 역시 영업을 하고, 다양한 기획을 하면서 서로 주고 받는 서류가 정확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록 시간도 절약했고 상대에게 충분한 신뢰를 줄 수도 있었고, 업무 효율은 상당히 높아진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메일주소 하나를 만드는 작업도 굉장히 다시금 생각할 수 있게 해주었다. 내가 그동안 많은 것을 놓치고 있었구나를 돌아볼 수 있었다. 뭐 이런게 필요하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실천에 몇가지를 옮겨보니 확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예시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세세하게 되어있어서 충분히 보면서 실천을 해볼 수가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나는 어떻게 해볼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고, 현재 쓰고 있는 이메일에 부족한 부분들을 점검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읽으면서 익힌 내용을 이메일 제목부터, 내용까지 하나하나 업무에 적용을 해보았는데 실제로 이메일 한번으로 계약이 체결되기도 했고, 다양한 업무들이 굉장히 효율적으로 돌아감을 느낄 수 있었다. 왜 제목이 <일잘러를 위한 이메일 가이드 101>인지 실제로 읽고 실행에 옮겨보면서 알게 되었다. 실제로 실천하면 일잘러에 가까워질 수 있다. 디테일함 덕분에 잘 모르는 사람들도 익히기에 좋은 실용서이다. 그리고 그동안 이메일로 혹 스트레스 받았던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충분히 될 수 있는 내용이 많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 책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이메일을 더 잘 쓰고 싶은 욕구도 높아진다. 업무에 응용하면서 열심히 써봐야겠다


ⓒ 책을 권해요

업무상 이메일 사용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꼭 구입해서 회사 책상에 두고 하나하나 익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은 것을 잘할 수록 큰 일도 잘 해낼 수 있다고 하죠. 이메일 하나를 통해서 업무효율도 잡고, 생각도 잡아보시면 어떨까요?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이메일 서명 업데이트하기
  • 이메일 점검 리스트 만들기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