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이케다 요시히로 - 뇌에 맡기는 공부법│뇌에 맡기면 공부가 쉬워진다 ⓐ 책소개흔하게 나이가 들 수록 까먹는다고 이야기하고 암기를 하는게, 공부를 하는게 어렵다고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것은 우리가 뇌를 잘 모르고 한계를 지어두었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늦게 시작한 공부와 암기로 세계기억력선수권대회 그랜드마스터를 달성하고, 일본기억력선수권대회에서 4회를 우승한 노하우를 우리에게 알려준다. 기억력은 타고난 재능과 연령에 관계가 없으며 방법을 알면 누구나 키울 수 있는 것이고 뇌는 언제까지나 단련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공부를 할때도, 업무를 할때도, 이왕이면 암기할 수 있고 집중을 높일 수 있다면 그 방법이 어렵지 않고 충분히 실천해볼 수 있는 거라면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 책과 나 연결하기 뇌에 맡기는 공부법, 사람의 뇌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 2018. 3. 28.
제갈현열 & 김도윤 - 최후의 몰입│올림픽 금메달리스트들의 초집중력을 탐구하다 ⓐ 책소개한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4년동안 땀을 흘리며 준비하는 단 한 번 의 경기, 수 만명 관중의 시선과 극도의 긴장감마저 이겨내고 치르는 단 한 번의 경기, 그 단 한번의 경기로 작게는 메달의 색이 바뀌고 크게는 나라의 국격과 위상이 달라지고 나아가서는 한 선수의 삶이 바뀌는 단 한번의 경기, 그 찰나에 더 빛나는 선수들의 집중력, 그 집중력을 우리가 가질 수 있다면 어떨까?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게 된 책이다. 모두가 하고 싶은 일에는 집중도가 뛰어난다. 하지만 하기 싫은 일을 만나면 성과는 커녕 마무리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것이 우리의 삶이다. 성공이든 생존이든 우리는 이제 몰입이 필수적인 시대로 흘러가고 있다. 단순한 집중보다 몰입을 말한다. 주변의 압박으로 이루어지는 몰입이 아니라 '주도성.. 2018. 3. 28.
송혁기 - 고전의 시선│빠른 시대에 느림과 깊이의 시간을 마주하다 ⓐ 책소개고전하면 우리는 흔하게 진부할 것 같고 어려울 것 같고 라는 생각들을 하게 된다. 허나 옛글에서 시대를 넘어 깊은 울림을 느낄 수 있다면 어떨까? 고전의 시선은 다양한 삶의 순간들을 우리 산문에서 찾아내 엮었다. 일상에서 길어올려진 잔잔한 깨달음과 깊은 감성, 그리고 사회를 향한 아픈 외침들이 오롯이 담겨있어 우리에게 여전히 말을 걸어오는 작품들이 담겼다. 최근 나온 책들을 읽다가 이 책을 읽을 때 느껴지던 느낌은 유난히 시간이 느리게가는 듯한 기분이였다. 옛글을 보면서 현재의 문제를 바라보고 거기에 짤막한 새 글들이 붙어있고, 이해를 돕는 해설을 뒤에 더해서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옛 글의 배경과 문체인 한문 산문을 우리에게 더 다가오게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옛글이지만 어려움보다는 느림과 깊이.. 2018. 3. 28.
[대전 시간관리강의] 둔산동 청춘대상강의 요즘은 소규모~중규모 강의 요청이 있습니다.다음달에는 카페사장님들을 대상으로 독서법 강의를 부탁받았네요.자주 찾는 카페 사장님이 서평쓰는 모습, 독서하는 모습에 -인스타그램 속 독서량을 보시고 어떻게 그렇게 읽냐고 알려달라고 하시더라구요.독서습관이 강의까지 요청받으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특별한 노하우인지는 모르겠지만,다능인으로 사는 라이프에서 얻은 시간관리의 작은 깨달음입니다 부족하지만,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는 항상 감사함을 느껴봅니다.1:1 코칭만큼이나 재미난 강의 !아직도 부족하기에 항상 강의는 떨립니다. 더 노력하고 노력해야겠습니다.강의 전에 항상 카페에서 마지막 점검을 해보고, 최신사례들로 업데이트도 해봅니다. 강의요청은 카톡으로 해주세요 ^.^ 2018. 3. 23.
혼다 나오유키, 요시미 다이스케- 모바일 보헤미안│일과 놀이가 하나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 책소개요즘 '디지털노마드'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내가 일하는 곳 어디든지 일터가 되어 여행자처럼 살면서도 먹고사는 사람들. 회사에 시간과 공간이 메여서 9 to 6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이전과 달리 새로운 세상이 열리면서 직업의 구조도 더 다양화 되고있음을 안다. 그렇기에 나도 디지털노마드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현실을 마주하면 쉽지가 않다. 일과 놀이가 하나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구축하며, 어떤 생활일까? 가까운 일본의 두 작가가 오랜 시간에 걸쳐 바꾸게된 디지털노마드의 다음 라이프스타일이라고 말하는 '모바일 보헤미안'이라는 라이프스타일을 우리에게 소개한다. 무작정 뛰어들라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차근차근 소개하면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바꾸어줄지를 소개.. 2018. 3. 23.
김민식 - 매일 아침 써봤니? │인생을 바꾼 능동태 글쓰기 라이프 ⓐ 책소개한때 블로그가 유행처럼 번진 적이 있다. 자신만의 글들을 올리고 자신만의 생각들을 정리하기도 하고 특정 연예인을 덕질하는 내용을 올리기도하고 하지만 블로그도 한 때였던 것처럼 여전히 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만큼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은 사실 쉽지않다. 대부분의 블로그 강의를 보면 하루 최소 1개에서 3개정도씩 콘텐츠를 올리기 시작하면 된다고 말해주지만 이걸 지키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7년간 꾸준히 매일 하나씩 글을 올려왔던 김민식PD님은 말한다. 글쓰기를 하라고, 블로그를 하라고 이를 통해 바뀐 삶을 우리에게 권한다. 어떻게 글감을 찾고, 어떻게 생각해서 주제를 만들고 왜 블로그를 시작했는지까지 솔직하게 쓰여있는 이 책은 스스로를 숨기고 싶어하는 요즘 시대에 경종을 울린다. 나를.. 2018. 3.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