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 텔레헨 - 코끼리의 마음│어른을 위한 동화이자 생각하게하는 소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톤 텔레헨 - 코끼리의 마음│어른을 위한 동화이자 생각하게하는 소설

by 다재다능르코 2018. 10. 18.
반응형

ⓐ 책소개

평소 코끼리를 좋아하는 내게 친한 동생이 넌지시 건네준 책, 처음에는 코끼리도 좋고, 책도 좋아 그냥 쉽게 읽어야지하고 펼쳤는데 책의 시작부터 나무를 바라보는 코끼리를 만난다. 마음에 드는 일러스트와 코끼리와 관련된 소설이기에 마음을 열기에 충분했다. 나무에 오르지 않으면 떨어지는 일도 없고, 아플 일도 후회할 일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매일 아침마다 코끼리는 고민한다. 오늘은 오르지 말아야지. 하지만 나무를 보면 어느새 그런 생각은 언제 했다는 듯이 또 오른다. 그리고 떨어지기를 반복한다. 코끼리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무엇을 만나볼 수 있을까? 왜  자꾸 나무를 오르는 걸까? 코끼리는 결국 나무오르기에 성공할까? 궁금하다면 읽어보길 바란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코끼리의 모습을 보면서 왠지 모르게 나를 , 그리고 코끼리가 질문하는 동물들에게도 왠지 모르게 나를 만나게 되는 소설이다. "네가 만약 나라면...."이라는 조건을 가지고 너라면 어떻게 할지를 묻는다. 그리고 코끼리는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코끼리가 하는 나무오르기가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왜 굳이 오르는 걸까? 하면서도 나의 삶을 돌아본다. 나는 없었을까? 누군가 왜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고 한 일, 내가 해도될까 싶어서 항상 고민하고 돌아봤던 시간, 이걸 계속 하는게 맞을까라며 참 많은 고민을 했던 것이 기억이 났다. 코끼리의 나무오르기를 나의 삶에서 찾아보니 생각보다 많은 것을 돌아볼 수 있었다. 주변의 동물들의 대답을 보면서 내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떠올랐다. 누군가는 나의 행동과 말에 지지를 했고, 누군가는 이해를 하지 못했고, 누군가는 비난을 하기도 했으니까 말이다. 








코끼리가 고민할 때마다 나도 나의 생각을 돌아보게되는 소설이였다. 나는 그 순간순간들마다 어떻게 했을까? 코끼리가 생각했듯 좌절하기도 하고, 더한 고민을 하기도 하고, 스스로를 의심한 적이 참 많았던 것 같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만나는 동물들의 대답을 들을때마다 코끼리는 생각이 더해지고, 질문이 더해진다. 그러면서 또 한번더 성장을 거듭한다. 처음에는 아이러니한 소설이라는 생각이 컸다. 애당초 코끼리가 왜 나무에 오르려고 할까라는 생각, 하지만 이야기를 거듭 읽어갈수록 그런 생각이 든다. 왜 나무에 오르지 못한다고 생각했을까? 왜 이 상황에 머물러야한다고 생각했을까, 책을 더 읽어나갈수록 '고정관념'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코끼리가 나무에 오르는게 뭐 어때서라고, 다른 사람들이 된다 안된다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더불어 - 





인생에서 넘어갈 수 없다고 생각한 순간들을 만나는 우리 모두의 모습이 가득 그려져있다. 내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속에서 '생각'을 넓어지는 것만 같았다. ooo는 생각했다. "내가 코끼리라면, -"이라는 문장으로 시작되는 작은 이야기와 시선들이 반복될 수록 결국 코끼리는 무엇을 하려고 했는지에 대해서 잠시 멈추고 각 ooo에게 집중해본다. 각자의 생각들과 의견이 모아지는데, 결론적으로는 그들모두가 코끼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코끼리가 써내려간 일기를 보면서 왠지모르게 마음이 찡해진다. 무모한 시도 속에서도 끊임없는 시도를 하는 코끼리를 마주하니 그동안 포기했던 시간들이 슬며시 지나가며 부끄러움과 마주치기도 한다. 수많은 동물들의 숲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모습이 배움 그자체 이지 않나 싶기도 하고 중간중간 동물들의 생각과 마음을 보면서 위로, 위트, 객관성을 느껴보기도 한다. 사실 코끼리를 좋아하는 나는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뭐 어때 너는 그냥 코끼리고 , 그냥 나무에 오르는건데 - "라고





ⓒ 책을 권해요
지금 무언가가 스스로를 막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서 생각해보세요. 무언가가 막고 있는 건지 혹은 내가 막고 있는 건지를 돌이켜보게 합니다. 코끼리의 마음은 우리에게 보이는 혹은 보이지 않는 장애물에 대하여 생각하게 합니다. 그 생각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누군가에게 '생각'을 열어주는 상담을 하는 사람이 되자.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