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성 - 마케터의 일│배달의 민족 마케터의 직업으로서의 마케터를 말하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장인성 - 마케터의 일│배달의 민족 마케터의 직업으로서의 마케터를 말하다

by 다재다능르코 2018. 11. 5.
반응형



ⓐ 책소개

마케터라는 단어는 많이 듣지만, 마케터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말하는 책이 드물다. 배달의 민족의 장인성 마케터는 마케터 ___의 일이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누구나 마케터가 될 수 있음과 자신의 경험을 담아서 직업으로서의 마케터를 쓸모있게 담아냈다. 꼭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들 뿐 아니라 직업적 측면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내용이 담겼다. 일이라는 것이 단순한 일이 아니라, 마케터로서 해야할 일들에 대한 우선순위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일상과 일사이에서 고민한 흔적이 담겨있어서 읽을수록 많은 부분을 배우게 되는 책이다. 책을 읽다보니 나의 생활의 일부도 마케터임을 알게 된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책은 시작부터 첫인상이 좋았다. '저는 이렇던데요'이야기 묶음집으로 책을 소개하는 마케터의 마음을 솔직하게 다가와서 좋았다. 직업으로서의 마케터에 관한 내용이지만, 읽을수록 장인성 마케터가 참 진국이다 싶은 내용들이 많다. 그러면서 나는 나의 직업을 누군가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했다. 마케팅을 잘하려면, 마케팅 이전에 일단 그냥 일을 잘해야한다는 내용을 읽자마자 공감했다. 무언가를 해내려면 일을 잘해야한다. 그 일을 통해서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테니까 말이다. 일의 본질을 잊지 않고 지속하여 발전해간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읽어가면서 느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쏟아낼 수 있었다. 단순히 업무가 아니라 나를 알아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험하고 공감하면서 읽어간 내용들이라 그런지 더 생각해볼 내용이 많아서 자꾸 보고싶어지는 책이였다. 




마케터는 결국 당연하게도 회사가 돈 버는데 기여하는 일을 해야한다고, 자신의 일을 설명하는 그의 생각에서 나역시 영업사원으로서 당연하게 회사가 돈 버는데 기여해야한다는 사실과 나의 삶에 있어서도 나는 당연하게 내 인생을 책임지고 나아가는데 기여해야한다는 생각을 동시에 했다. 단순히 생각과 마음으로 직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아니라 현실적인 시각에서 이것은 해야합니다, 이것은 필요합니다라는 내용들이 훨씬 와닿았다. 공감가는 말이 많아서 자꾸 필사를 하게 되었다. 얇은 책이라 금새 읽을 수 있겠지라고 생각했는데 그건 그저 나의 짧은 생각이였다. 게다가 장인성 마케터가 단순히 사원이 아니라 조직장이라서 조직의 리더에서의 시선과 조직의 리더가 조직을 어떻게 관리해가는가에 대한 부분을 알 수 있었다. 최근 고민하던 내용들을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생각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말이다. 



꾹꾹 눌러담은 장인성 마케터의 경험자산에서 나온 마케터에게 필요한 능력들이 하나하나 '괜찮다'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중간중간 나오는 작은 삽화역시 책과 잘 어울어진다. 얇고 작은 책이지만 내용은 넓고 깊다. 말, 생각, 판단 등 중요하지만 가시화되기 어려운 부분들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풀어낸다. 당장의 결과가 아니라 필요하면서도 차근 차근 해낼 수 있는 작은 일로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친절한 안내서에 간혹 등장하는 꽤나 마음에 드는 내용들은 나도 모르게 필사하게 되었다. 막연하게 풀어내지 않았고, 실수나 실패 그리고 사례들도 실제로 배달의 민족에서 진행되었던 이야기들이라 익숙하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쉽게 이야기했지만 실천은 쉽지 않을 수 있음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직업으로서의 마케터의 고민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자신의 직업에 대해서도 깊게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 책을 권해요
마케터가 궁금한 사람들이라면 적극적으로 권해주고 싶고, '직업', '일'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도 전해주고 싶습니다. 단순하게 마케터는 이런 사람입니다라기보다는 조금 더 일상과 업무를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전해주는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나는 만약 영업사원 ____의 일이라고 글을 쓴다면 어떤 내용을 쓸 수 있을까?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