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 독서모임│대전] 2월 "갈매기의 꿈"을 읽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X경험하다

[성장판 독서모임│대전] 2월 "갈매기의 꿈"을 읽다

by 다재다능르코 2019. 3. 10.
반응형


2018년 7월부터 

어느새 8번째 모임이 이어가는 "성장판 독서모임 대전"

성장판 모임은 정말 전국에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제 2의 성장, 제 3의 성장을 꿈꾸는 곳입니다. 

독서모임을 중심으로 

다양한 모임(명상, 고전학교, 그림, 문구모임 등)들이

진행되는 곳이랍니다.


어느새 

2019년 1분기 두번째 모임을 하게 되었어요.

두번째 도서는 

이번에 개정증보판이 나온 "갈매기의 꿈" 였어요. 

워낙 유명했던 책이였기에, 다들 익숙해하셨고

책이 워낙 얇다보니까 

다들 쉽게 읽을 수 있었다고 하시더라구요.

한번 내용을 읽으셨던 분들은 

30분~1시간정도면 읽을 수 있었다고 하시더라구요.




이번에는 책이 얇았기에 

1인 1요약본과 한가지 질문을

준비해오기로 했었는데요.

노트에 써오기도 하시고,

A4에 정리를 해주시기도 하고,

노트북에 정리해오시고,

PPT로 만들어오시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준비해오셨더라구요 ^^



전체적인 설명은

A4한장으로 갈매기의 꿈을 정리해오신

다경님이 전체적으로 내용을 설명해주셨어요.

다들 감탄을 했답니다.

소설의 전개방식으로 정리하고

인물별로 정리되어진 내용이 참 멋지더라구요 ^^



한 사람당 한가지 질문을 정해왔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겹치는 질문도 없고,

오히려 연결연결로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들이 많았어요.


 


Q1. 갈매기의 꿈은 성경과 관련이 있는가?

Q2. 조나단의 가르침이

그대로 전달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Q3.조나단이 부족에서 추방당하고,

자신만의 세계로 가서 성공하고,

다시 부족으로 가서 성공을 했는데,

만약 성공하지 못했다면?

Q4.혹시 목적을 가지고 행위를 하다가,

목적이 아닌 방향으로 가게된 순간

다시 어떻게 돌아갔는가?

Q5.나라면 조나단과 같은 삶을

살 수 있을것인가?

Q6.내 가족이 조나단과 같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지지,응원해줄 수 있을 것인가?

Q7.법을 어기면서도 

조나단처럼 살아야하는가?

Q8. 밥생각이 안 날 정도로 몰두했던 경험은?

Q9.전략적으로 스스로 

동기부여해서 퍼포먼스를 낸 적은?

Q10. 자신이 하고자 한 것에 대해서

주변 반대를 했던 경험이 있었나요?

어떻게 헤쳐나갔나요?

Q11.내가 조나단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나의 누변으로부터 시작해서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여러분도 한번 생각해보세요!



질문들이 다 흥미롭죠?

그중 이야기가 많았던 것을 몇개 꼽아보면,


Q2. 조나단의 가르침이

그대로 전달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글 기록

- 실천안을 만든다

-게임/놀이화

-올바른 양육

-전파하려면 사건이 필요하지 않을까?

-깨달음이 이니 체험수반 필요하다

-환생을 활용한다


기발한 방법들이 나왔답니다.

현 교육의 이야기까지 깊게 나눠볼 수

있었네요.






Q3.조나단이 부족에서 추방당하고,

자신만의 세계로 가서 성공하고,

다시 부족으로 가서 성공을 했는데,

만약 성공하지 못했다면?


사실 이 질문에는 

새로운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결과물이 없는 시도가 실패일까라는 시선과

성공과 실패의 기준이 모두 다르지 않나라는 부분이였습니다.

조나단의 삶에서 실패는 없는게 아닌가라고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야기를 나눈게, 

병원에서 사람을 살릴 때, 

살린다/죽인다가 아니라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라는 모토로

공동체적인 마음으로 한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많은 분들이 공감도 하고 생각도 했네요.






Q4.혹시 목적을 가지고 행위를 하다가,

목적이 아닌 방향으로 가게된 순간

다시 어떻게 돌아갔는가?


- 나의 일상루틴을 통해 자기점검을 한다

- 자기만의 대화를 한다

-시간매트릭스를 통해,

중요하지만 급한 일에 대한 개념을 잡는다


심화적으로 더 이야기를 나눈 것은 

-성과와 나의 마음 사이에서

나는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였는데요.

기만이 결국 나중에 스스로를 삼키기도 하니

어떻게든 지켜가보자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나만 속이면 되는 것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도 나누었답니다.




만날 때마다 풍성해지고,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 덕에

성장하는 독서모임이 되어집니다.


3월에는 "화폐혁명"인데요.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 



<모임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