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이재범 - 1분 과학│빠져들면 꿀잼인 과학만화

다재다능르코 2020. 10. 6. 17:30
반응형

ⓐ 책소개

'과학'이라는 단어를 보면 모두 어렵다부터 떠올릴지 모른다. 하나 이 책을 보고난다면 과학이 이렇게 재미있다고?? 하면서 놀랄지도 모른다. 사실 이 책을 만나기 전 유튜브 채널을 몰랐다가 알게되었는데 - 책으로 나온 14편의 에피소드 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에는 더 많은 에피소드들이 가득하다. 과학자들, 전공자들만 알고 있기에는 과학적 지식이 너무나 중요하게 느껴졌던 작가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과학만화이다. 영상으로 나온 콘텐츠를 다시 웹툰으로 바꿨음에도 재미와 지식은 그대로 살려냈다. 현 시점 가장 흥미로울 내용들의 주제로 다루었으니 좋은 지식도 얻고 재미도 느끼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현실 = 과학' 서문에서 나온 이 문장을 이해하기엔 문과인 나는 어려웠는데, 막상 책을 읽기 시작하니 빠져들며 읽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과학이 정말 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관심이 생겨서 실제로 유튜브도 가서 영상들을 몇개 찾아보다가 못나올 뻔 했다. 채널이름이 1분과학이지만 실제로는 10분도 넘는 영상이 많아 구독자들이 '1분과학의 1분과 나의 1분이 다르다'는 댓글을 받기도 한다고 한다는데 - 정말 10분이 되어도 1분처럼 느껴질 정도로 흥미롭게 사실을 전달할 뿐 아니라, 과학이 재미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단순히 지식이 아니라, 정말 그동안 내가 세상을 굉장히 좁게 보고 있던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기존 영상콘텐츠를 만화로, 채널을 몰랐던 내가 봐도 흥미로운 내용의 주제들이 선정되었다고 생각했다. 최근 내가 관심이 많았던 운동, 원래 평소 좋아하는 커피, 활용하는 SNS나 안경을 쓴 내게 중요한 눈 등 현대인들에게 중요하면서도 꼭 생각해볼만한 내용을 의미와 재미를 한번에 만날 수 있도록 다루었다고 생각되었다. 어쩌면 과학이니 시간이 지나면 또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고, 더 나은 발견이 이어질 수도 있다고 느꼈다. 과학적으로 사고를 한다는 건 정말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되는 거라고 느꼈다. 어떤 책인지 봐야지하다가 끝까지 완독까지 하게되는 재미요소도 충분하니,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 책을 권해요
평소 과학을 어렵게 느끼셨다면 한번 보시며 과학이란 분야를 느껴보세요. 한번쯤 내가 생각하는 세상에 전부가 아닐 거라고 느끼셨다면 과학적으로 세상을 바라보시는 건 어떨까요?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커피냅을 실제로 활용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독서는 삶을 바꾸는 도구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