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2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투오마스 퀴뢰 - 한국에 온 괴짜 노인 그럼프│위트와 유머가 넘치는 여행소설 ⓐ 책소개한국에 온 괴짜 노인 그럼프, 그럼프가 실제 모델로 하는 이야기라는 말을 하는 작가의 이야기가 색다르게 느끼지며 시작하는 책이다. 주변의 어른들, 세상은 변하지만 변하지 않았던 그럼프- 모든 것이 단순했던 그 시절을 사시던 분들을 모델로, 그분들의 시선에서 지금을 바라본다라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새롭게 느껴지던 내용이였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다가 한국과 핀란드의 발전 과정에 비슷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핀란드 노인 그럼프가 한국에 교환학생을 온 손녀를 찾아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자유가 늘고, 생활수준은 향상되었지만 그만큼 세대와 계층간의 소통이 어려워지고 갈등이 커진 요즘, 그럼프 시리즈는 우리에게 생각과 마음을 다시금 하게 한다. 한국의 서울과 올림픽 경기장에 도착한 그.. 2018. 3. 2.
이리스 되링&베티나 미텔슈트라스 - 발상│스치는 생각은 어떻게 영감이 되는가 ⓐ 책소개인공지능이 발달할수록 사람들에게 '창의성'은 점점 더 중요한 사항이 되고 있다. 하지만 누구나 풍부한 상상력과 창조적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지는 않는다. 어떻게 하면 스치는 생각들을 잡을 수 있을까, 혹은 어떻게 하면 좋은 생각들을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발상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 발상을 얻는 용기, 일상의 발상과 직장에서의 발상을 통합해놓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어쩌면 우리에게 발상은 단순히 가끔씩 나오는 좋은 아이디어수준이 아니라, 수많은 반복으로 가득차있는 매순간 지루한 일상에서 우리를 깨어나게 하는 새로움이다. 같은 공간, 같은 시간에서 왜 우리는 다른 인지를 하고 있는지 어떤 것은 눈에 들어오고.. 2018. 3. 2.
러셀 로버츠 - 알약으로 텔레비전을 만드는 경제학│최선의 선택을 위한 두 남자의 경제학 ⓐ 책소개재판으로 시작하는 독특한 경제학, 마치 소설을 읽어가듯 하늘에서 온 데이비드 리카도와 텔레비전 회사 CEO인 에드 존슨이 만나 이루어지는 시간을 다루면서 우리에게 쉽게 경제학을 가르쳐준다. 알약으로 텔레비전을 만든다라는 문장이 어쩌면 쉽게 다가오지 않을 수 있고 말도 안되는 말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하지만 술술 읽히는 이 책을 읽다보면 어렵게만 생각되던 경제를 조금 더 생활가까이로 가져올 수 있다. 이 책의 초판은 일본이 미국의 생활수준에 위협이 된다는 우려가 고조되던 1990년대 초에 출간되었고, 2판은 북미자유무역협정이 통과된 이후 멕시코가 미국에 위협이 된다고 또다시 우려하던 시기에 출간되었다고 한다. 매번 위협이 될거라고 했던 우려는 우려에 지나지 않았고, 또다시 개정판을 내어 미국 .. 2018. 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