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헬렌 피어슨 - 라이프 프로젝트 (The Life Project) │세계 최장 최대 규모의 인간 연구 보고서 ⓐ 책소개 한 사람이 태어나서 살아가는 과정도 기록되어진 부분들이 존재하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기도하고 경계 대상이 되기도 하고 또다른 사람에게 영감이 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라이프 프로젝트에서 '출생 코호트 연구'는 여러 의미에서 한번쯤 접해본다면 정말 도움이 될만한 사항이다. 영국의 다섯세대에 걸쳐서 출생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주의 깊게 추적을 통해서 6000여편의 논문과 40권의 학술서로 발표된 이 연구는 '영국'의 보이지 않는 물결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워낙 변수가 많은 사람의 인생을 다섯세대에 걸쳐서 다방면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서 강도 높은 과학연구로서 가치를 지녔다. 첫 몇년이 나머지 인생을 크게 좌우한다라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또 어떤면에서는 불우한 환경.. 2017. 5. 29.
다사카 히로시 - 인간력│대인관계의 비밀을 말하다, 사람을 얻는 힘 ⓐ 책소개 인문학 열풍이 한창 진행된데에는 '고전'을 통해서 더 나은 모습을 갖추고자 노력하려고 했던 사람들의 마음이였을까 허나 고전문학을 본다고 무조건적으로 좋은 사람, 나은 사람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과정을 생략하고 갑자기 훌룡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어떻게하면 좋은 사람이 되어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마음습관 7가지를 권한다. 부족하고 결점이 있고 잘못도 할 수 있는 '사람'임을 인정하고 한단계 한단계 연마를 해가면서 정말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마음 습관을 알아보는 책이다. 끊임없이 공부해가는 모습이 그저 지식이 아니라 마음을 공부하며 나아가길 바라는 책이다. ⓑ 보고 배운 것 이 책에서는 '인간력'이라는 단어를 채워가는 부분을 이야기하며 인간은 완벽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이야.. 2017. 5. 28.
헨리 클라우드 - 타인의 힘│혼자 이루는 성공은 없다, 대인관계를 통한 성공 노하우 ⓐ 책소개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표현을 한다. 그 어느때보다 대인관계에 대한 부분들이 참 어렵게만 다가오는 시점에 "타인의 힘"이라니 과연 맞는 말일까라는 접근으로 책을 접했다. 허나 책을 읽으면서 그간 정리되지 못했던 부분들이 확연하게 정돈되는 느낌이 있었다. 혼자서 이루는 성공이 왜 없는지에 대해서 인간의 능력의 한계에 대해서 다들 말하지만 그 한계를 짓는 것도 사람이고, 또 누군가는 사람의 한계라는 것을 항상 뛰어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라는 것과 전혀 이길 수 없는 최악의 상황에서 다시금 힘을 내고 기적을 이루는 사람들. 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라는 말이있다. 달라지고 싶다면 내가 어떤 타인들과 연결되어있는지 돌아봐야할 필요가 있다. 4가지 연결의 내용을 알려주면.. 2017. 5. 28.
채널A <서민갑부>제작팀&허건 - 서민갑부│망하지 않는 창업 & 영업노하우를 배우다 ⓐ 책소개 갑부하면 흔히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은 상속을 받거나 원래 부자이거나 어마어마한 재산이 원래 있던 사람들을 떠올린다. 허나 이 책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그런 이미지의 갑부들과는 다르지만 연매출이 억단위가 되어지는 전국 곳곳에 있는 "서민갑부"들이다. 500만원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건물 8채의 사장님이 된 30대 - 정말 마음과 생각까지 갑부인 가게들의 모습을 읽다보면 그동안의 스스로의 모습들을 반성하고 또 돌아보게 된다. 안되면 연구하고 되면 더 잘될 방법을 찾아가고, 성공했다고 게을러지거나 멈추기보다는 끊임없이 변함없는 자세로 만들어가는 사장님들의 모습에 감동하게 된다. 혼자 잘되는 길을 택한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도 잘되기를 바라는 서민갑부 사장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 2017. 5. 22.
나카시마 바오 - 작은 몸의 철학자, 바오 │순수한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 바오의 이야기 ⓐ 책소개9살 소년이 책의 작가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작은 호기심에 읽기 시작한 "작은 몸의 철학자, 바오". 단순히 나이가 어린 작가라서 17만 독자를 감동을 일으킨 것만은 아니였다, '작은 몸의 철학자' 칭호답게 문장 하나하나가 정말 어른인 나에게도 뜨끔뜨끔 다가오는 것이 많았다. 초등학생이였던 바오가 왕따를 경험한 뒤 홈스쿨링을 하게 된다. 홈스쿨링을 하면서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들을 열심히 좋아하며 썼던 1년간의 이야기. 9살 바오의 눈으로 본 세상, 그리고 일상 - 두근두근 설레는 것, 배우고 싶은 것을 우선으로 배울 수 있던 바오는 스스로의 마음을 바꾸어나가고 치유하며 이 글을 쓴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금새 읽히지만 여운이 남는 철학자 바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마음의 힐링 뿐 .. 2017. 5. 22.
장연정 - 밤과 노래│불면의 밤, 작가가 찾아낸 노랫말 속 이야기 "심야 음악 에세이" ⓐ 책소개 불현듯 잠은 분명히 부족한데 잠이 오지 않는 순간을 마주한다. 무엇을 해야할지도 모르겠는데 더이상 무언가를 할 수도 없을 것 같은 그 불면의 밤. 그러한순간 당신이 이 책을 짚는다면 그 어떤 선택보다 알맞은 선택이였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수고했어 오늘도], [양화대교] 등 사람들에게 알려준 노래가사 속에서 숱한 밤동안 작가가 찾은 많은 기억들과 감정들이 에세이에 더해졌다. 에세이를 읽으보면 문득 그 음악을 BGM 삼는다면 아마도 더 많은 부분들이 와닿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밤과 노래라는 제목처럼 잠들기 전 '음악'과 함께라면 많은 생각과 감정, 마음을 돌아볼 수 있는 심야 음악 에세이이다. 읽다보면 왠지 야밤에 라디오를 듣는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음악과 함께 기억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 2017. 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