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풀란 - 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새로운 교육변화에 관한 교과서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마이클 풀란 - 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새로운 교육변화에 관한 교과서

by 다재다능르코 2018. 1. 5.
반응형

ⓐ 책소개

이 책을 번역&출판하기로 결정한 것이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잘한 결정 중 하나라고 말하는 옮긴이의 말로 시작하는 내용이 흥미로운 이 책은 1부만 읽어보아도 한국의 교육개혁이 왜 번번이 실패했거나 지지부진했는지를 알 수 있다. 교육개혁의 실패 이유를 자세히 분석하고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풍부한 전략과 해법을 제시한다. 변화지식, 변화모델 2가지, 3수준개혁, 대규모 개혁의 성공원리, 각 개혁에 소요되는 기간, 교원의 신념과 습관바꾸기 등 세세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어서 교육 변화에 관한 최고의 교과서라는 평은 조금도 과장이 아니다. 하나하나 읽다보면 겉만 바뀌고 내용은 바꾸지 못하는 원인과 해법을 깨달을 수 있다. 학교와 학생, 선생님과 학부모, 지자체까지 어떤 연계성이 필요한지 다양한 교육개혁의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으니 교육개혁에 관심있는 분들이 읽는다면 정말 교육이 바뀌어가지 않을까 희망이 생기는 책이다. 





ⓑ 책과 나 연결하기

 교육변화, 교육개혁 뉴스를 통해서 많이 들어왔지만 체감하기가 참 어려운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 나 역시 한국의 공교육을 전부 겪어왔고 문제가 있음을 알며 고등학생, 대학생 친구들 앞에서 강의를 하면서 변화하는 시대에 현재 우리의 교육은 한계가 있음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 모든 것이 언젠가는 바뀌어야한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식물이든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듯 사람이 이루는 사회 또한, 그리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교육은 더 변화가 일어나야한다. 변화의 필요성은 느끼면서도 학교도, 학생도, 선생님도, 학부모도, 지자체 역시 누구하나 손을 뻗어서 하기엔 참 지루하고 어렵고 불만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이 책은 그러한 교육개혁이 어떻게 그간 이루어져 왔고 어떤 실패들이 있었고 왜 실패가 일어나는 지를 하나하나 분석한다. 현재상황을 분석하고 교육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이야기한다. 필자는 실행을 강조하는데, 이는 단지 현장에서의 변화를 신봉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실질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기술과 명료함은 실행을 통해서만 개발되기 때문이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책은 교육혁신의 최근 동향이나 개혁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지 않고 교육변화의 실질적인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혁신사례를 폭넓게 언급하며 다양한 교과영역의 변화, 특수교육, 학교 재구조화, 교사교육, 디지털 혁신 등에 관한 연구를 폭넓게 인용하고 현장의 변화와 지방, 주, 국가 차원에서 지원한 사례를 골고루 담고 있다. 교육변화를 이해시키고,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교육변화를 교사/교장/학생/학부모와 지역사회/학구 행정가의 각각의 현주소와 변화를 이야기하고, 이후 광역 및 전국수준에서의 교육변화에서의 정부 역할, 시스템 개선, 향후 전망, 앞으로 교직과 리더들에게 필요한 부분들까지 심층적으로 다루며 우리에게 교육변화의 미래를 이야기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의 수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변화에 너무 익숙해져 변화의 진정한 의미를 돌아보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하며 변화의 핵심은 각 개별 주체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하느냐에 있기에 변화란 무엇인지 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어떤 요인과 절차가 필요한지 돌아보게 한다. 교육변화 관해 다루지만 교육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갖는 일반적 의미를 심겨준다.  





교육에 관심이 많아서 교육변화가 필요함을 나도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객관적인 현실부분과 왜 실패하는 지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다룬 내용을 보니 확실히 더 이해가 갔다. 교육변화가 단순히 정책의 변화가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어떤 측면이 바뀌어야하는지 부터 제대로 분석하고 다차원적으로 바라봐야함을 알게 되었다. 자료활용, 학생시도에 대한 접근법, 신념 등 다각도로 현실분석이 되어야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정책의 실행 측면에 성패가 달려있다는 사실을 그간 몰랐음을 인지했다. 전통적인 수업방식이 현재 학생들에게 얼마나 따분할지, 얼마나 실생활에 도움이될까를 생각해본다고 하면 나의 학창시절과는 또 다르겠지하면서도 근본적인 부분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은 공통적인 사안이기에 참 많이 생각을 일으켰다. 교육이 얼마나 일상생활과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는지를 한번더 생각하게되었다. 지자체가 함께 교육에 대해서 생각할 때 지역사회의 수준과도 연관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패하는 곳과 성공하는 곳들의 요인을 하나하나 볼수록 내용들을 잘 숙지한다면 다양한 측면에 응용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정말 교육계에 있는 많은 분들이 읽고 실행에 옮겨서 한국의 교육계에 새바람이 불기를 바래본다.  


ⓒ 책을 권해요
교육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고, 특히 '학교'에 근무하시는 분들과 앞으로 교육정책을 만들어갈 분들이 읽으신다면 여러가지를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교육변화를 전반적인 교육방법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 공교육에서 되지 않는다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 수는 없을까?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