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야마 가쓰히로 - 1년만 닥치고 영어│영포자가 하버드를 가게 된 독학 영어공부법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모토야마 가쓰히로 - 1년만 닥치고 영어│영포자가 하버드를 가게 된 독학 영어공부법

by 다재다능르코 2017. 7. 21.
반응형

ⓐ 책소개

영어, 어떻게 보면 '탈스펙'을 이야기하는 현재에도 중요성 및 필요성은 운운되어지는 부분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잘하고 싶어하고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싶어한다. 몇번이나 도전하고 또 도전하지만 사실 쉽지가 않다. 헌데 그 도전에서 1년만에 영포자가 하버드를 가게된 독학방법이 있다면 누구나 솔깃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야구선수로서 운동을 하느라 보낸 학창시절때문에 고3때 대학교 합격이 불투명해졌던 저자는 운동에서 배웠던 방법을 "공부"에 응용하여 도쿄대를 입학하고 이후 한국에서 1년간 유학하면서 독학으로 한국어를 통달하고, 이후에는 자신만의 영어공부법을 통하여 하버드 교육 대학원을 가게되었다고 한다. 어쩌면 공부로는 신데렐라스토리에 가까운 그의 방법에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읽어보면 어떨까?






ⓑ 책과 나 연결하기

꼭 영어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저자는 영어에 관한 부분을 이야기했지만 "공부"의 관점에 관해서 이야기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많은 공감을 했던 부분은 바로 우리가 참 오랜시간동안 공부를 해야한다고 하면서 해왔다라는 점이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약 20년 가까이를 공부를 해왔고, 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그렇게 즐기지 못하고 공부를 안하고 살 수 있으면 이라는 생각을 하게되는게 대부분이다. 그러다보니 어떤 공부든 사실 멀리하는게 사실인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은 하면서도 직면하지 않았던 적이 많았던 것 같다. 공부는 머리가 좋아야할 수 있고 나이가 들면 어렵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많이 한게 사실이였던 것 같은데 이 책을 보면서 생각을 조금 달리 하게된 것 같다.





공부하는 방법을 엄청난 프로세스로 준비한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영어뇌, 전략, 시간, 효율"이라는 4가지 파트를 가지고 차근 차근 영어와 가까워지는 방법을 제안한다. 영어가 엄청 대단한 것이 아니라 정보처리라는 관점을 이야기한다. 바로 우리가 그간 갇혀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영어를 다르게 인식하게 하도록 먼저 권한다. 뇌가 더이상 영어를 어렵고 힘든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 과정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이다. 평소 좋아하던 것과 영어를 연결하여 영어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영어에 접근 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16배 공부법이란 것은 결국 공부하는 주체인 나를 "업그레이드"시켜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의미했다. 공부를 하면서 공부하는 나를 더 많이 생각하게 하다보니 그게 진짜 비결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언젠가라는 불투명한 목표보다는 "1년 후의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고 이야기한다. 분명한 목표를 세우라는 것은 명확한 동기부여와 함께 측정가능한 목표를 세웠을 때 더 다가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공부 후에 보통 시험을 보는데 그보다는 실력을 점검하여 스스로를 알라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영어의 어떤 부분이 약하고 강한지 스스로를 분석하고 잘하는 분야부터 공부를 시작하기를 권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영어가 쉬울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어렵다 힘들다보다는 성장하고 또 나아가는 방향들을 떠올리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 같다. 이 모든 방법이 나에게 맞지는 않을 수도 있겠지만 생각은 충분히 바꾸어주는 것 같다. 


ⓒ 책을 권해요
영어공부로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권합니다. 또한 공부를 하는 부분에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독학으로 공부한 저자의 모습을 보다보면 다른 생각들을 하게됩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배운 공부법을 통해서 응용을 해보면 어떨까?
- 내가 하고자 하는 공부에 이야기를 세워보자.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