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국 - 필사의 기초│좋은 문장 잘 베껴쓰는 법, 필사 안내서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조경국 - 필사의 기초│좋은 문장 잘 베껴쓰는 법, 필사 안내서

by 다재다능르코 2017. 7. 8.
반응형

ⓐ 책소개

작년 어느날, '메모'에 한창 빠져 조금더 나은 삶을 도모했던 나에게 "필사"는 참으로 와닿는 것 중에 하나였는데, 목차부터 저자의 손글씨로 써진 이 책은 필사가 어떤 것인지, 필사는 왜 하는지, 필사는 재미있는지 - 책방지기를 하는 저자의 시선에서 마주했던 많은 책들과 많은 저자들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돈은 적게 들고 기억에는 도움이 되며, 삶을 정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하는 필사, 그저 어린시절의 빽빽이를 생각한다면 조금은 멀게만 느껴지고 어느 때보다 스마트한 시대에 오히려 손글씨라니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메모가 습관이 되면 인생의 힘이 되듯, 필사 역시 삶을 바꾸는 하나의 기술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필사를 통해서 독서할 때 내 것으로 온전하게 만들 수 있는 하나의 의식이 되지 않을까 싶고, 또한 필사라는 부분을 통하여 진짜 나의 생각에 접근해보고 더욱 스스로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해볼 수 있기에 저자가 전하는 필사에 관하여 한번 재미를 배워본다면 어느새 우리의 습관이 되어있지 않을까 싶다. 




ⓑ 책과 나 연결하기

필사란 결국 간단히 이야기를 하면 '배운다는 것'이다. 배운다는 것이 결국 '읽고 쓰는 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기록하는 부분과 달리 온 몸을 사용하여 쓰기에 생각과 마음이 담겨지는 것이 더욱 깊어지기도 하는 것 같다. 아침에 일어나 15분 정도 필사를 하는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 책은 그 부분에 있어서 나에게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다. 책방지기를 하는 저자의 글씨체만 보아도 나도 이렇게 필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가지런한 글씨와 좋은 문장이 모아지는 한권은 노트는 또다른 책이 되어서 나에게 마음을 주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게 된다. 필사는 '책과 펜, 노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인데, 사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기도 한다. 저자 역시 필사의 시작은 '신위'를 쓰는 일 때문이였다고 한다. 일상의 한 부분때문에 시작된 필사가 이제는 저자의 삶의 일부분이 되어서 이 책까지 나오게 된 게 아닐까라고 느껴졌다.






필사라는게 처음에는 '기계적인 필사' 로 시작될 수 있지만 점점 차근차근 하다보면 많은 생각도 하고 나눌 수 있다고 하는 걸 이야기한다. 사실 필사하면 글씨체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히려 이 책에서는 기록을 더 중요시 하면서 못난 글씨라도 보완하면되고, 또 못나면 못난대로 잘나면 잘난대로 기록하다보면 어느 순간 많은 것을 얻게 된다라는 점을 이야기한다. 단순히 아름다운 글씨가 아니라 "단련의 미"를 가진 필사를 이야기한다. 필사로 끈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이야기한다. 글자하나에도 정신이 담긴다는 글을 읽다보니 필사하는 마음가짐도 더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부분도 있었다. 10칸 공책을 통해서 시작하는 필사 연습에도 관심이 자연스럽게 생겼다. 사실 나는 이전에는 내가 쓴 것도 내가 못알아볼만큼 악필이였다. 어느날 다이어리를 꾸미고 싶어서 시작된 이쁜 글씨 갖기는 나름 이제는 알아볼 수 있는 '글씨'를 쓰고, 간혹 괜찮은 글씨체라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중학교 때 펜습자에 들어가고 고등학교때부터 쭉 다이어리에 흥미를 갖게 된 덕분이랄까. 작은 계기였지만 지금도 메모를 좋아하게 되었으니 작가의 마음이 조금더 와닿았다. 






작가가 추천하는 책이나 문구류를 보다보니 내가 가진 습관들과 비슷한 부분들도 많아서 꽤나 공감하면서 책을 끝까지 읽어나가고 나니, 조금더 나의 필사에 나의 메모에 조금더 나의 색을 넣고 싶어졌다.


ⓒ 책을 권해요
필사와 메모, 그리고 독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에게나 일독을 권합니다. 작고 얇은 책이지만 충분히 마음에 드는 문장들을 만날 수 있는 책입니다. 진주 소소책방을 지키는 저자가 왜 필사를 하게 되었는지, 필사가 어떤 것인지, 필사의 재미는 어떤지 담아두고 있으니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오늘 책을 한번 읽어보시면 어떨까요?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매일 아침 15분 필사습관 갖기 (도전중)
- 꼭 한권의 책만큼은 전부 필사를 해보자 (계획하기)

"독서는 삶의 가장 바닥에서 나를 바꾸고 또 바꾸어준 가장 특별한 시간이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