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영 - 엄마의 돈 공부│가족을 위해, 나를 위해 시작한 자산관리, 엄마 재테크하다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이지영 - 엄마의 돈 공부│가족을 위해, 나를 위해 시작한 자산관리, 엄마 재테크하다

by 다재다능르코 2016. 6. 4.
반응형

나를 잃고 싶지 않아 처음 시작한 엄마의 돈공부, 

엄마의 간절함과 가족의 행복을 위했던 그녀의 노력





진솔해서 그녀의 이야기가 더욱 간절하고 와닿다 

대한민국의 평범한 엄마라서 그녀의 마음이 더 절실하게 와닿는 엄마의 돈 공부, 사실 재테크에 관련한 책은 많지만 그 재테크를 하면서 느낀 마음 혹은 그 이전의 삶, 재테크를 할 수 밖에 없다고 느낀 마음, 실패의 경험 등을 다루고 있는 책은 흔하지 않은 것 같긴하다. 대한민국에서 부자가 되는 조건 3가지, 부자 부모가 없어서, 부자 남편이 아니였기에, 로또에 당첨되지 않아서 자신은 자신의 삶에 맞는 부자가 될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그녀의 말이 참 색달랐다. 누군가는 가지지 못한 것을 바라보면서 이야기할 지 몰라도 그녀는 자신의 삶에서 이것들이 없었기에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인생에 아무것도 이유없이 일어난 것은 없음을 이야기 한다. 게다가 이 책의 서두는 부자가 되려면 부자 그릇을 만들어 두지 않으면 갑자기 들어온 돈이 있다한들 활용치 못하고 떠나보내야함을 이야기해준다. 부자가 되기 위한 부분에 필요한 것은 마음가짐인 것 같다. 돈을 버는 방법도, 물론 끈기와 인내도, 공부도 다 필요하지만 - 부자가 되고싶은 마음, 되야하는 마음, 부자들이 가진 가치관들을 충분히 돌아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그녀의 이야기가 엄마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고군분투 했던 한 사람의 일기 같아서 더 읽게 되었다.



하나하나 엄마라는 위치에서 하나하나 상황예시를 통해서 전해주다.

어떤 것을 하라, 이렇게 하라보다는 먼저는 마음부터 준비하게 해주는 이야기가 훨씬 많았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부자가 될 방법부터 찾으라고 하지 않고 why부터 찾으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위해서는 지금 포기해야하는 것들은 분명히 존재함을 알려준다. 이렇게 포기 없이 결핍을 감수하며 월급 외 수입을 얻는 방법을 위해서 노력하는 부분들을 이야기한다. 또한 이야기하는 것이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를 멈추면 안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흔히 돈을 모은다고 하면 모든 것을 안쓰고 절약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아니라, 절약과 저축을 함과 동시에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를 분명하게 생각하게 한다. 독서를 한 부분들이라던지 저자가 엄마라는 역할과 직장인으로서의 역할까지 각 일들을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까지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저자 본인의 지인들의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기에 더욱 와닿는 부분들이 많다. 자산과 부채에 대해서 진짜로 생각하여 나누는 부분들, 또한 퇴근 후 / 오후 시간 직장인 여성분들이나 전업 주부인 여성분들의 환경과 상황에 맞추어 활용점을 생각하게 하니 내가 주부도, 엄마도 아니지만 여러가지 일을 해야하는 상황의 사람이라면 적용하기에 괜찮을 것 같았다. 




몸으로 부딪혀 보았기에 더욱 확실한 사례들, 그리고 적용점
행복은 마음만으로 지켜지지않는다 

라는 저자의 말이 와닿았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삶의 기본요소'를 생각할때 시간을 대부분 떠올린다. 또한 실질적으로 조언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포기해야할 부분들이 있고 분명 상대적 비교가 아니라 생각을 더욱 열고 준비해야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들이 필요함을 이야기하고 어렵다는 부분까지도 이야기한다. 저자 스스로 느꼈던 부분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때문에, 더 와닿는 부분들이 많다. 치열했고 경제적자유를 통해서 자신도 가족도 행복해지는 것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그녀의 이야기를 보면서 반성하게 된다. 나는 그렇게 살려고 한적이 있을까, 대부분 다들 어느정도 하다가 포기하고 혹은 다른 부분들을 하다가 내려놓고 하는 부분들로 반복을 하기나름인데 - 정말 보면서 생각하게 되고, 실질적 돈을 모은 방법 뿐만 아니라 마음의 가치관이나 부자마인드를 갖기위해 노력한 부분까지 그녀의 이야기가 정말 다르다고 느껴졌고 읽으면서 스스로 결심하게 된다. 부자가 되려면 분명 각오해야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건강한 부자를 꿈꾼다면, 한번쯤 읽고 생각해봐야할 책.

부자는 돈이 많은 사람을 말하는 게 아니라고 했던 말이 기억난다. 건강관리며, 독서법이며, 돈만 악착같이 모으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건강한 마음,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어야 진짜 부자임을 이야기한다. 아무리 치열하게 살다가도 몸이 아프면, 모든 것이 무너질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또한 돈만 모으느라 다른 것을 포기하라고 하지 않는다. 자신을 위해서 분명하게 투자해야함도 명시하고 스스로는 힐링하기위해서 여행을 떠난 이야기들을 꺼내준다. 바로 옆집 언니가 이야기해주듯, 이모가 이야기를 해주듯, 삶을 먼저 살기 시작해서 이런부분이 좋아지더라라며 부드럽게 이야기를 해주면서 삶의 로드맵을 그려보라고 한다. 돈을 공부한다는 것은 투자에 밝아지고 모든 것을 성공하는 부분들을 말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한다. 건강한 부자를 꿈꾼다면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