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타케 신스케 - 아빠가 되었습니다만, │육아에 관한 아빠의 솔직한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요시타케 신스케 - 아빠가 되었습니다만, │육아에 관한 아빠의 솔직한 이야기

by 다재다능르코 2019. 1. 5.
반응형

ⓐ 책소개
100일의 기적을 지내고 있던 아기를 키우는 친구가 말해준 아빠의 모습은 이랬다. 말을 하지 않고 새벽에도 우는 아기에게 신용카드를 보여주며 무엇이든 말만하라고 그러면 사주겠다고 애걸복걸하는 모습. 그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한참을 웃었다. 육아하면 쉽게 엄마와 아기를 떠올린다. 아빠에게 육아란 어떤 것일까? 초보 아빠의 헤메는 날들을 누구나 이해할 수 쉽고 유쾌하게 그려둔 육아 이야기가 있다. 요시타케 신스케, 워낙 유쾌한 유머감각을 가진 그가 초보 아빠로서의 이야기를 그려두었다. 읽을수록 그의 솔직함과 유머에 빵- 터져서 웃게 된다. 그러면서도 아빠에게도 육아가 쉽지 않다는 것을 잘 표현해두었다. 어쩌면 많은 엄마들과 아빠들에게 이 책은 서로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지 않을까 싶다.



ⓑ 책과 나 연결하기
최근 주변에 첫돌이 갓 지났거나 첫돌이 되어가는 신생아들이 많아서인지 육아라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이구나라는 걸 새삼 생각했었다. 그리고 엄마들이 들려주는 아기들의 이야기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았다. 50일이 되기전에는 목을 가누지 못한다는 것, 아기가 아직 잠드는 법을 몰라서 낮과 밤 구분없이 운다는 것, 목을 가누기 시작하면 그냥 안아주는 것으로는 달래지지 않는 것 등 들을수록 '사람의 성장과정'에 대한 새로움이 생겨났었다. 그러면서 엄마들이 아빠에 대한 실망도 못지 않게 높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물론 아기를 보는 것은 아빠들도 좋아하지만, 육아를 하는 부분에선 엄마보다 실수가 잦기도 하고 어설프기도 하다보니 벌어지는 헤프닝들이긴 했다. 누구나 자연스럽게 엄마가 되고, 아빠가 되는 것은 아니구나라는 걸 새삼 더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은 아기가 처음 태어나는 순간을 초보 아빠의 탄생과 비교하기도 하고 아빠의 첫 소원이 어서 목을 가누었으면 이라는 유머로 시작한다. 단순하게 육아가 어렵다라는 측면보다 다각도의 측면에서 아빠가 보는 육아를 표현해두었다. 그러면서도 초보 아빠들에게 꿀팁과 조언도 아끼지 않으면서 담아두었다. 요즘은 예능에서 능숙하게 육아를 하는 아빠들도 간혹 등장하지만 여전히 아빠에게 육아란 쉽지 않은 일인 것은 사실이다. 요시타케 신스케라는 작가의 이름 때문에 바로 구매를 했던 이 책은 읽을수록 매력이 있어서 좋다. 첫 장부터 웃음이 절로 나오는 에피소드라서 엄마나 아빠에게 선물하면 좋을 책이다. 아빠의 입장에서 썼지만 엄마도 공감할만한 이야기를 많이 써두었으니까 말이다.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가 실제로 두아이의 아빠이기에 더 진솔하게 쓸 수 있었던 게 아닐까?  



하지만 단순하게 유머만 나오진 않는다. 엄마와 아빠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말, 행동이 담담하면서도 생각해봐야할 내용들도 나온다. 문득문득 엄마와 아빠의 이야기가, 부모와 자식의 이야기가, 성장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괜시리 생각이 많아진다. 이 책을 쓴 작가는 마지막에 이런 후기를 남겨둔다. '목구멍만 넘기면 뜨거움을 잊는다'고들 하지만 지금 당장 뜨거운 것을 삼키려는 분들(이제 막 아빠와 엄마가 된 분들)에게 육아잡지를 통해 무슨 말을 해줘야 할까, 당시의 나는 남이 하는 얘기를 잘 들었던가, 그때 나는 무슨 말을 듣고 안심했던가, 결국 지금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목구멍에 넘어갈 때는 뜨겁다!'라고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전하는 것 뿐이라고 - 그러면서 이 책읽고 비판의 말씀을 해주시면 더없이 감사하겠다고. 어쩌면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전하며 우리 모두 괜찮다를 전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마지막까지 따뜻해지고 웃을 수 있는 책이다.



ⓒ 책을 권해요
아빠가 쓴 육아일기지만, 아기를 기다리는 예비 부부나 이제 초보 엄마아빠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엄마의 생각, 아빠의 생각, 부모의 생각이 골고루 담겼고 서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육아는 누구에게나 처음이고 어려움이 있겠죠. 그 마음을 담아둔 책이니 읽으면서 조금은 힐링할 수 있길 바라봅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무언가 내 주변일상도 이렇게 그려볼 수 있으면 좋겠다.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