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 메캄 - 매달 무조건 돈이 남는 예산의 기술│돈이 불어나는 우선순위 시스템을 만들어라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제시 메캄 - 매달 무조건 돈이 남는 예산의 기술│돈이 불어나는 우선순위 시스템을 만들어라

by 다재다능르코 2019. 1. 1.
반응형

ⓐ 책소개

요즘 유행하는 말 중 하나가 "내 월급 작아, 귀여워"이다. 한정적인 월급 허나 써야하는 순간은 많다. 매번 절약을 하면 될까? 어떻게 하면 자산을 불릴 수 있을까? 가 많은 직장인들의 고민이다.  이 책의 제목에 눈길이 간다는 건 어떤 식으로든 돈 떄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이다. 머리를 쥐어뜯을 만큼 스트레스가 심할 수도 있고, 그저 통장 사정이 예상만큼 좋지 않다고 침울해할 수도 있다. 우리는 늘 온갖 돈 걱정으로 심란하다. 돈을 쓰면서도 '사지 말걸'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한다. 신문이나 tv를 통해서 노후 자금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노인들의 노후생활이야기가 나오면 한숨이 저절로 나오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이렇게 고민하는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돈을 잊어버려라"라고 말한다. 돈 문제라고 불리는 이 고민의 핵심이 '돈'이 아닌 나라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나를 먼저 점검하고 기분대로 소비하지 말고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일에 돈을 투자하며 삶을 바꾸어갈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세계적 예산앱 와이냅(YNAB) CEO가 들려주는 부자전략이 궁금하다면 추천한다. 




ⓑ 책과 나 연결하기

돈 문제의 핵심이 '돈'이 아니라 그 돈을 쓰는 나의 생각과 마음이라는 부분에서 공감이 갔다.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있는 순간에 사람들은 더 많은 소비를 한다는 것을 고객들을 통해서 알고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의 계획이 명확한 고객들은 "예산계획이 곧 인생계획"임을 분명하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달 월급이 어느정도인지 그달에 스스로가 쓰는 돈이 얼마인지 수입과 지출을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고 그러다보니 그달의 마이너스를 시작으로 매달 마이너스가 지속됨을 보았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4가지 원칙을 이야기하면서 이를 지켜나가다보면 그 달 벌어 그 달 먹고사는 악순환과 당당히 작별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원칙의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저자 스스로가 절박했던 시절에 해결방안을 찾기위해서 돈이 나간 내역을 모두 기록하면서 달라진 삶을 먼저 이야기하며 가계부쓰기를 권한다. 



본인이 만든 가계부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원칙을 지키기만 한다면 스스로가 가장 자주 들여다볼 수 있는 방법을 권한다. 종이 노트를 쓰든, 엑셀을 사용하든, 소프트웨어를 쓰든 상관없지만 내가 원하는 삶을 계획할 준비가 되었다면 자신의 자산에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이야기한다. 통장에 돈이 들어올 때는 매번 그돈으로 뭘 할지 계획을 세워야하며 돈을 쓸 때는 정말 원하는 곳에 돈을 쓰고 있다는 확신이 뒷받침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매번 돈 관리에 실패하는 이유, 가계부를 쓰다가 포기하는 이유들을 보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하나 문제가 내가 아니라 시스템에 있다라는 접근을 보면서 이렇게 가르쳐줘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고객들에게 자산관리, 월급관리를 권한다. 심리학 공부를 했기에 그에 기반하여 방법을 제안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허나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부분을 놓쳤구나라는 부분을 익힐 수 있었고, 이 방법이 맞는 고객들에게 제안을 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스스로 괸리를 하기 시작하면, 더 나은 삶을 바라게 되고 이는 '이루는 것'만큼 큰 변화를 가져온다. 이 책에서 결국 가계부를 사용하여서 우선순위 시스템을 만들라고 말하는 것은 스스로의 수입&지출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용시마다 하고 싶어하는 목표와 해야하는 일에 알맞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야한다는 점이다. 자신의 목표와 오늘의 소비가 맞아떨어지고 있는지 맞지 않다면 대체하거나 변화를 주어서 한정적인 예산안에서 계획을 시행할 수 있도록 생각하고 실행해야함을 느꼈다. 돈이 어디선가 생기기를 막연하게 바라기만 하면서 돈과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진짜로 내가 가지고 있는 돈 내에서 예산을 짜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가는 부분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생각보다 관리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스스로를 깊게 이해하면서 자산관리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책은 그 부분을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수입/지출관리를 하도록 안내한다. 책에 나오는 4가지 원칙만 잘 활용하여도 여러 부분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 책을 권해요

월급을 관리하고 스스로 목돈을 만들어보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권합니다. 단순하게 월급을 관리한다라는 것을 넘어서서 '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부분에서 좋습니다. 월급이 작고 귀여워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위해서 자산관리를 하고 싶다면 한번쯤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고객들을 위한 깔끔과 펑펑 법칙을 업데이트하자.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