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 BTS 마케팅│세계를 움직이는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BTS(방탄소년단)의 비밀
본문 바로가기
♪ 르코X기록의 힘/♩르코,책을 읽다

박형준 - BTS 마케팅│세계를 움직이는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BTS(방탄소년단)의 비밀

by 다재다능르코 2018. 11. 12.
반응형

ⓐ 책소개

얼마전 어른들의 생각을 바꾸고, 청년층에게는 또다른 새로움이 된 아이돌 그룹이 하나 있다. 바로 UN에 초대되어 "우리 스스로 어떻게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우리 스스로 사랑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내달라, 여러분의 스토리를 이야기해달라"며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서 목소리를 냈던 BTS(방탄소년단)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단순히 엔터산업시장에 만들어진 아이돌이 아니라 끊임없이 그 나이대 청년들의 이야기를 노래에 담으며 남녀노소할 것 없이 점점 더 많은 글로벌 팬들을 만들어가고 있는 그들의 이야기는 접할 수록 신기하다. 과연 우리나라에서 3대 기획사에 들어가지 않았던 그들이 어떻게 국가대표 아이돌이 되었을까? 이 책은 바로 그 부분을 경영학적 관점으로 하나하나 이야기를 하는 책이다. BTS(방탄소년단)의 이례적인 돌풍을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어떤 노력인지, 어떤 부분이 달랐는지를 디테일하게 돌아보면서 앞으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마케팅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게 한다.



ⓑ 책과 나 연결하기

 BTS, 주변에 점점 더 많은 팬들이 생겨서가 아니라 그들의 이례적 행보로 인해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게 된 그룹이였다. 나도 처음 방탄소년단이 데뷔했던 시기를 어렴풋 기억하고 있다. 특이한 이름, 힙합음악을 모티브로 나왔던 그들을 보면서 과연 이번 아이돌은 어떨까 싶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BTS는 점차 자리매김정도가 아니라 돌풍을 몰고오기시작했다. 그래서 나도 꽤나 관심을 가졌다. 국내 3대 기획사에 들어가지 않는 기획사에서 전세계를 돌풍할 아이돌이 나올거라고 과연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마케팅 측면에서 BTS(방탄소년단)은 단순한 운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타이밍"이라는 운이 작용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실력이나 진심어린 소통 등은 정말로 노력을 꾸준히 해왔던 것이기에 다른 말을 할 수 없었던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그들이 갈아치운 기록들을 보면서 단순한 아이돌이 아닌 글로벌 아티스트로서의 행보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항상 가수들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도전했지만, 쉽지 않았던 장벽이였고 그로 인해 다들 한계가 발생하고 이로인해 성장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많았다. K팝 시장은 성공할듯 말듯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고 BTS역시 그 가운데 있었다. 그간 아이돌들이 끊임없이 시도했던 것과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시도된 그들의 도전은 세상을 흔들정도가 되었다. 아이돌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BTS 혹은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정도이고, 그들의 한마디가 출간된지 2년이 넘은 책을 다시 베스트셀러로 역주행을 하기도 했으니까. 그들의 성공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데 충분했다. 대형 기획사만 성공할 수 있다는 불문율을 뚫었다. 게다가 팬층은 날로날로 넓어지고 있다. 단순히 아이돌이 아니라 '영향력있는 사람들'이 되었다. 단기적 관점으로 수익화를 이루는 엔터산업에서 장기적 관점으로 바뀌어 세계 시장을 준비해가는 방향으로 바뀌게 된 사례가 되었다는 점만으로도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되었다.




소수의 유대감이 높은 팬들 사이에서 시작된 발화점이 전세계로 퍼지는데까지는 정말 오래걸리지 않았다. 마케팅적 관점에서도 생각하게 된다. 많은 마케팅이 '모두'를 바라보지만 정말 폭발적으로 성공하려면 확실히 '정확한 타켓팅'으로 점차 늘려가는 방향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여러가지 기획을 하다보면 단기적 관점으로 보는 일은 오히려 그르치기 쉬움을 안다. 단기적 성과를 내지 못하면 진행자, 담당자들이 금새 지칠수밖에 없다는 것도 안다. 오히려 초연결사회에서 우리는 "장기적 관점"을 가져야한다는 사실을 새삼 다시 깨달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글로벌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어쩌면 개인도 장기적 관점으로 스스로의 삶을 준비해야하는 것이 아닌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마케팅 관점을 하나하나 보면서 내가 업무를 하면서 놓쳐왔던 부분들을 조금씩 메모해보았다. 나는 어떤 방향으로 다시 방향을 세워야할까도 고민할 수 있었다. 




ⓒ 책을 권해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고민해봐야할 내용들이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 시장을 겨냥하더라도 현재가 초연결사회임을 잊지말아야한다는 것도 배워볼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BTS의 성공사례를 경영과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우리가 준비해야할 사항을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 실천할 것/ 아이디어
  • 나는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까? 나만의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
  • 개인 브랜딩에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은 뭘까?

"독서는 
생각을 성장시키고
마음을 변화하게하여
인생을 바꾸어주는
터닝포인트다"

다재다능르코 읽고 배우고 기록하다.




댓글